나의 즐겨찾기 | 블로그홈 | 바로가기 바로가기 | 로그인
-울프 독-
울프 독의 이름을 빌린 불량 메일에 주의하십시오.
블로그  |  사진갤러리  |  동영상갤러리 방명록  |   즐겨찾기 추가
 인기도 :
 이 블로그 점수주기
최근 글
돌아온 명성황후 표범 ..
한국전쟁 최후로 격추된..
한국 전쟁 최초로 격추..
힌 日軍 장교의 30년..
북 최강 4사단 18연..
전체 글보기(430)
돌아온 명성황후 표범 카페트의 행방은?
한국 전쟁 최후로 격추된 공산기
한국 전쟁 최초로 격추된 공산기
한 日軍 장교의 30년 나홀로 전쟁
북 최강 4사단 18연대 흥망사
사향쥐의 한반도 출현 경보
한국전쟁 유일의 해전 - 주문진 해전
세계 최강 예비군 - 대한민국 예비군
북한 탱크 T34, 저지할 수 있었다.
알래스카의 울프 독
무적 몽고에 맞선 고려의 30년 위대 항전
무용총 수렵도 보기
한국 근세 총기사
역사추리- 진돗개의 조상을 찾아서
2009년 10월
2009년 9월
2009년 8월
2009년 7월
2009년 6월
2009년 5월
2009년 4월
2009년 3월
2009년 2월
2009년 1월
2008년 12월
2008년 11월
2008년 10월
2008년 9월
2008년 8월
2008년 7월
2008년 6월
2008년 5월
2008년 4월
2008년 3월
2008년 2월
2008년 1월
2007년 12월
오늘 전체
방문자 26994 20296117
구독자 0 943
댓글 113 30227
참조글 2 2302
HanRSS 로 구독하기Fish 로 구독하기
TOP 블로거 울프독 (waterview33)
프로필     
개설일 : 2007/10/25
 
광고 - 야후! 코리아 에서 '울프독'님의 블로그를 지원합니다.

문산천 기획 침투했던 간첩들

2009.07.30 21:14 | 2009년 7월 | 울프독

http://kr.blog.yahoo.com/waterview33/1069 주소복사



문산천‘기획’침투했던 간첩들

    
-개구멍으로 침투했다가 박살난  간첩들
.

문산천 하류에 걸린 임월교. 문산쪽에서 본 모습임. 간첩들은
오른쪽  하류로 부터 침투해와서 다리 아래에서 쉬다가 발각되었다.
--------------------------------------



나의 어린 시절 시골 농가 집 울타리에는 개들이 출입하는
개구멍이라는 
개의 전용 출입구가 있었다.


울타리가 짚으로 되어 있어서 개가 코를 들이 밀면 대개는
개가
짚 사이로 통과할 수가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구멍으로 개가 수시로 출입하면
뻥 뚫린 개구멍이라는 것이 생긴다.

물론 집안 개구장이들도 이 개구멍을 바깥출입을 위해서
개들과 같이
공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개구장이라고 부른다는 글도 읽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남의 집 앞에 버린 아기를 옛말에 개구멍 받이라고 부르던 명칭도
잘 사는 부잣집 개구멍으로 아기를 넣고 유기 했던 것에서 유래한다.


나의 어린 시절 동네에 광견병에 걸린 미친개가 출현했다.
붉은 눈에 게거품을 물고 골목을 돌아 다니는 그 개를 보고
동네 형들이
“저 놈 조심하자, 미친 개다!” 했다.


나는 집에 들어와서 할머니에게 동네에서 미친개를 보았다고 하자
할머니는
긴장한 표정을 지었다.


할머니는 즉시 집에서 일하는 머슴 아저씨들을 불렀다.

“여보게들, 미친개가 나타났다네. 개구멍을 다 막아버리게나 !”


집에서 키우는 개가 세 마리나 있어서 개구멍이 여러 곳에 있었다.
머슴 아저씨들은 먼저 개들을 묶어 두고 새끼줄로 바지 터진 곳
기우듯 개구멍을 다 막았다.


할머니의 용의 주도함은 그 정도로 끝나지 않았다.
“미친 개가 개 냄새를 맡으면 구멍을 열고 들어올지 모른단다.“


할머니는 낫을 가지고 가시가 무성하게 자란 탱자나무 가지들을
베어다가
개구멍 입구마다 서너개 씩 묶어놓았다.
그 커다란 가시들을 보면 미친개도 들어올 생각이 싹 가셨을 것 같았다.


내가 어울리지 않게 어린 시절 간첩 이야기를 하는 것은 북한의
간첩 침투사건이 날 때마다 그들이 마치 광견이 개구멍을 노리던
일화를
생각나게 했다는 것이다.


지난 반세기동안 북한은 줄기차게 남한에 간첩을 내려 보냈었다.


숱한 남북의 젊은이들이 죽은 이 침투들에서 북한 쪽은 항상
내가 언급하듯  광견처럼 남쪽의 빈 곳을 노리는 개구멍 침투 전법을
썼다는 사실이다.


휴전선에 철책선을 설치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바로 철책 너머
후미진 곳에서 호미와 야전삽으로 며칠간 밤마다 땅굴을 파서
철책선을 통과 한 사실은 이의 명실상부한 사례 일 듯하다.


앞의 어느 글에서 소개했지만 1970년대 초
고군산 군도에
침투했다가 격침당한 무동력 풍선에 의한 침투도
이와 같은 사례이다.


임월교.
----------------------



1983년 6월 19일 새벽.
두시가 한참 넘어 세시가 가까워 올 무렵 문산에서 남쪽으로 빠지는
대로의 문산천 위에 걸린 임월교위에서 보초를 서던 사병은
다리 아래에서 간헐적으로 들리는 이상한
소리에 신경을 곤두섰다.


그는 다리 아래에 귀를 대고 집중해서 소리를 기다렸다.

그가 다리 위에 있는 문산 천은 바로 전면의 어둠속에 흰색으로
보이는
임진강과 직결된 샛강이었다.
문산 천은 몇 년 전 범람하여 문산 읍내를 물바다로 만든 하천이었다.


임월교 주변,문산쪽에서 본 광경- 우측은 침투 차단 수중 철책
-----------------------------------------------------------



임월교는 임진강에서 1킬로 정도 떨어진 문산읍 주택가 인접지역으로
문산 천이 임진강에 합류되기 직전의 지점인만큼 간만믜 차가 심해
물이 들고 날 때의 수심이 1.5미터 -2미터 가량 차이가 나는 곳이다.


초병은 다리 아래에 귀를 바짝 대고 수상한 기척을 찾았다.
분명 인기척이었다.

희미하지만 짧은 사람 목소리 같은 소리도 들려왔다.


초병은 즉시 소대장에게 보고했다.
달려온 소대장은 다리 아래에 귀를 기울이고 기척을 살폈다.
분명 사람의 목소리 같은 것이 기척 속에 섞여 있었다.

당시 신문은 두 사람이 들은 소리 중에“ 신중! 또 신중!”이라는
리더의 소리도 있었다.

소대장은 이미 북한 간첩들의 수중 침투 가능성에 대해서 충분한
교육을 받은 바 있었다.


다리 밑에 와 있는 인간들은 임진강 하류에서 밀물을 타고 이곳
샛강인 문산 천으로 스며 들어온 간첩들이었다.
소대장은 수류탄 한발을 꺼내서 안전핀을 빼고 다리 아래로 던졌다.



간첩들이 헤엄쳐 들어왔던 문산천 하류.
멀리 자유로 다리가  보인다. 그 바로 너머가 임진강

------------------------------------------

간발의 사이를 두고 폭음과 함께 물보라가 사방으로 퍼졌다.
이 폭음과 함께 처절한 비명도 울려 퍼졌다.


두 사람은 물론 소대원들은 합세해서 다리 아래의
강 주변에 수류탄과 소총을 가했다.


발사 된 총탄만 2,000발이 가까웠다.


한참의 상황이 끝나고 잠시 정적이 있은 엄호하에
강으로 뛰어든 수색조가 두 구의 간첩 사체를 회수했다.
회수된 간첩들은 서로의 배낭을 긴 끈으로 연결된 사실이 발견되었다.


긴 수중 침투 중에 서로가 낙오되지 않도록 등에 맨 배낭들을
끈으로 연결했던 것이다.


그런데 끈의 한쪽 줄이 칼로 자른 듯이 잘려있었다.

다른 한 명이 더 있었으나 수류탄이 작렬하자 얼른 연결 끈을 칼로
절단하고 왔던 길을 되 집어 잠수 유영으로 도주했던 것이다.
임진강 주변에 비상이 걸리고 육군용 수색 보트가 출동했다.


문산천이  임진강과 만나는  곳에  건설 된 자유로 다리
문산쪽에서 본 광경
---------------------------------------------------


보트는 강 하루 쪽으로 갈짓자 수색 운행을 하다가
필사적으로 북으로 복귀하고자 하는 간첩이 발견되었다.
짧은 총격 뒤 도주하던 간첩은 물에 갈아 앉아 버렸다.


당시 신문은 마지막 간첩의 시체는 빠르게 빠져 나가는 서해안
썰물에
떠내려 가버렸다고 발표하였다.


문산천 주변 지도 -붉은 색 칠한곳이 상황이 벌어졌던 임월교.
-------------------------------------------------------------


대 간첩 대책본부는 또 이들 공비로부터 일제 잠수복및 물갈퀴 2벌,
체코슬로바키아 제 기관 권총 3정, 소음기가 달린 벨기에 제
권총 1정등 모두 97종 1천 386점을 노획했다고 밝혔다.


대 간첩 대책 본부 관계자는 이번에 침투한 무장 공비들은
그뭄날 밤이나
악천후를 이용해 침투하던 종전의 수법에서 벗어나
그믐이 아닌 때나
좋은 날씨에 침투하는 대담성을 보여 앞으로
아무 때고 침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내다 보았다.


체코제 vz-61기관권총, 7,80년대 간첩들의 필수 휴대무기
-----------------------------------------------


특히 이번 침투 공비들의 배낭 속에서 국군 육군 대위 계급장이
달린 장교 군복 1벌과 하사 복장 2벌이 나왔는데 대위 계급장은
엉성했으나 군복만은 겉으로 보기에도 국군 복장으로 착각할만큼
식별하기가 어려워 아군 복장인지의 여부를 가리기 위해
군복 메이커에
검사를 의뢰했는데 북괴가 제 3국을 통해 구입해간
국산 군복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침투 간첩들은 소음 권총과 체코제 기관 권총 등으로
완전 무장을 하고 있었고 주요 시설들이 그려진 서울과 의정부등의
서울 근교의 상세한 지도를 갖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요인 암살등의
중요한 임무를 띠고 남파 된 특수 요원들임이 확인되었다.


문산천 출구에서 바라본   임진강
-----------------------------------------

이 개구멍 같은 빈틈을 노리고 침투를 기획했던 북의 간부
는  그저 지도에서 이 개천을 보고 침투하면 발각되지 않겠지
하는 책상 물림 같은 착안을 했을 것이다.

남한 침투를 여러번 해보아 국군의  경계태세를 잘아는
배테란 북한 침투조원이라면 이런  유별난 지형을  절대
침투 코스로 잡지 않았을 것이다

꾀도 지나치면 통하지 않은 다 읽힌 잔꾀가 된다.

6.25전쟁 뒤 북한이 30년 넘게 끊임없이 간첩들을 침투시켰기
때문에 국군들도 경계태세에 많은 노우 하우가 축적해 있었다.

전방에서 지켜보니 육군은 비가 오는 날이나 바람이 부는 날
취약한 날에는 더욱 경계를 엄하게 했었던 것이 생각난다.

개구멍 같은 취약 지점은 북한 간첩들 뿐만 아니라 울타리를 지키는
국군들도 익히 알고 있었다.


그런 국군이 개구멍 같은 침투 취약지인 문산천을
그냥 두었을 리가 없다.

북한은 80년대 전후 서부전선에서 임진강과 한강 침투 목적으로 
특수 수영훈련을 받은
UDT같은 부대를 운영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은 1978년 광천에 침투해서 여러 겹의 경계망을 뚫고 북상한
간첩들을 김포 반도에서 영접해서 북으로 데리고 복귀 시킨
성공을 거두기도 했었지만 한강이나 임진강 수중 침투를
시도하다가 문산천 간첩처럼
사살당한 간첩들이 많았다.



임월교 바로 옆에 설치된 침투 방지 수중 철책
이  수중 철책에서 상황이  벌어졌다는 설도 있으나 나이든
동네 아저씨는 이 철책이 침투 사건 뒤에 설치되었다고 했다.
이 글에서는 당시 신문보도대로 임월교에서 사건이 터졌다는
것으로 했다.
-----------------------------------------------------


그런 선례가 있었던 지라 국군은 이런 샛강에는 경계의 눈길을
더욱 강하게 주고 있었던 것이다.

이 문산천 침투 미수 사건으로 간첩들의 수중 침투 능력을 내다본
당국은 1988년 올림픽 때 한강다리 교각의 폭파 가능성을 우려해서
강도 높은 경계를 했던 것이 생각난다.


간첩의 수중 침투를 탐지해낸 병사는 광주C대학 재학중
입대 했던
사병으로서 이번 공로로 헬리콥터로 금의 환향하는  
특전과 일년간의 휴가를 받았었다.

  추천(6) 스크랩 (32) 인쇄
arungzzang 2009.07.31  08:56

재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최초 간첩을 발견한 병사의 실제 경험담을 들어보고 싶네요 ㅎㅎ

답글쓰기
황태 2009.07.31  11:29

음... 당시에는 훈장받고 헬기로 휴가간다는게 유행어였죠...
그 시절 생각이 납니다.
참.. 블로그 지키시느라 휴가도 반납하신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ㅎㅎ

답글쓰기
s991702 2009.08.03  21:40

진짜 그러셧 수도 있다

김재수 2009.08.29  13:04

그때 초병이 광주조선대학교 다니는 학생이였죠~!
그때가 생각 나는군요 헬기타고 운동장에 내리는 장면이...

jamesju_usa 2009.07.31  14:33

당시 사건은 다리에서 교전을 한 것이 아니고 제방둑에서 경계서던 초병에 의해 발견되고 간첩의 조짐이 보이자 소대장이 도착하여 병력들이 합세하여, 수류탄으로 끝장냈던 사건이고 이후 집중사격으로 3명을 사살하고 초병은 헬기타고 고향으로 가서 열렬히 환영받고 그랬습니다. 저의 집이 사건난 그곳서 문산천으로 20리 올라가면 나오는 추억어린 곳입니다,
65년도에는 임진강으로 침투하던 잠수정이 발견되어 이송할 때 트레일러로 싣고가던 그것을 집앞에서 보기도 했었으니 전방의 추억은 늘 기억합니다.

답글쓰기
울프독 2009.07.31  17:51

jamesju_usa 님. 역시 대간첩 작전본부의 발표에는 항상 미화된 무엇이 있군요.
이번에도 당시 두 신문을 검색했는데 두 신문 다 초병이 다리 위에서 발견했고
대화도 엿들었다고 했습니다. 수류탄도 한 발이 먼저 나갔고 이어서 집중 사격이
이어졌답니다. 다리 근처에서 부동산 하시던 분도 초병이 다리에서 발견했다고 하
였습니다만 선생님의 정보도 참고 하도록 많은 분이 보셨으면 합니다.

답글쓰기
jamesju_usa 2009.07.31  19:58

2인의 경계병이 조짐 발견즉시 스위치를 눌러 소대장에게 알리고 선임하사와 소대병력들이 소리없이 배치되고 철망 안쪽에서 들어올 곳을 찾던 공비들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려 하자 때를 놓치지 않고 수류탄 투척과 사격이 있던 것입니다. 당시 기록을 자세히 찾아보시면 저와 같은 기록들이 있을겁니다. 시장터 사람들이 밤새 잠을 못잤을 정도로 콩볶아 대었고 잠수복을 입고있던 간첩들은 사살된 사건입니다. 강둑의 경계호에서 발견하고 교통호로 접근한 아군들의 분산배치가 완료된 상황서 이동하려는 그들을 그대로...

답글쓰기
울프독 2009.07.31  20:35

jamesju_usa 님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harleyhoon 2009.08.01  07:34

3명의 무장간첩이 갯벌위에서 사살당한사건은 이것과는 별개의 것입니다.
임진강결사대라고 부르는 당시 이부대에서 김범규이병과 황중해일병이 선조치 후보고 에 따라서 사살한 간첩들은 갯벌에서 무거운 잠수복을 입은채 변변한 대항도 못하고 사살됐고
그들의 시신에서 공통적으로 문신이 발견되었는데.. 수면위로 다이빙을 하는 남자의 모습이 새겨진것이었고 그것으로 수중침투만 전문으로 훈련받은 공작원으로 추측을 하는 방송이 나온것을 봤었습니다. 당시 저는 문산종고에 재학중이었지요... 참고로 저는 60년생입니다..

답글쓰기
harleyhoon 2009.08.01  07:35

봉일천에 살았고요.. 그 공로로 두사람의 사병은 2계급특진에 6개월의 초상휴가를 받았는데
김범규이병은 성남시가 집이었고 단국대인가 .. 확실치않으나 대학을 다니다 온 사람이었지요 .. 그사람들 휴가 다녀와서도 각부대 돌아다니면서 강연하느라 실제 부대생활은 그걸로 거의 끝냈다는 후문입니다... 김범규이병은 성남에서 누군가 이층단독주택까지 사줬고 장가도 아주 잘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뒷말이 있었지요.. 대개 이병이나 일병이 동시에 같은조로 배치된다는것은 문제가 있다는것이었고 (당연한 말이지요) 대개 고참인 병장이나 적어도 상병과 신참을 묶어서 경계를 세우는게 일반적인 수칙인데 말이죠.
그리고 그로부터 몇년후에 다리밑이 아닌 흙벽아래에서 심야에 침투중이던 공비들은 역시 세명이라고 하는데.. 발견한 초병이 장옥동 병장인데.. 그사람 그공으로 인해서 하사로 진급을 했으며 하사이니 하후대로 가서 교육을 받아야 했고 ... 하사이니 당연히 군복무기간 길어졌다고 간첩잡아서 군복무 길게한 재수없는 (?) 사람이었습니다...

답글쓰기
harleyhoon 2009.08.01  07:37

정정합니다. 초상휴가가 아니라 포상휴가인데 오타 때문에...

답글쓰기
달맞이 2009.08.04  12:00

당시에도 일반 하사와 장기하사 두가지가 있었죠. 아마도 일반하사로써 단기복무 했을겁니다.

울프독 2009.08.01  07:46

harleyhoon 님 감사합니다. 임진강 유역에 하도 침투가 많아서 혼란스럽군요.

답글쓰기
harleyhoon 2009.08.01  08:05

울프독님 제생각에는 jamesju_usa 님께서 올리신글이 바로 그 김범규이병과 황중해일병이 공을 세웠던 사건으로 확신이 되는군요. 상황이 딱 들어 맞습니다. 당시 공비들은 3명이었고 잠수복에 공기통까지 메고 있었으니 그 갯벌위에서 무슨 반격을 제대로 할수가 있었을까요. 당시 황중해일병이 김법규 이병을 소대장에게 보고하도록 보냈고 김볌규이병은 비상스위치누르면서 무장공비출현! 긴급지원바람! 단 두마디만 했답니다. 그리고 황중해이병은 어둠속에서 접근해오는 3명을 30미터앞까지 오도록 기다렸다가 M16으로 갈겼고 한명이 쓰러지면서 나머지 두놈이 뛰어 엎드리면서 피했고 반격으로 사격을 해왔으나 그때에는 이미 소대원들이 배치됐던 상황이고
투항을 권유해도 듣지않고 반항하니 조명탄이 터지고 .... 결국 사살되었는데... 나중에 이놈들의 시체를 벌겨벗겨서 엎어놓고 전리품과 함께 사진을 찍은것이 당시 신문에도 크게 나왔었습니다. jamesju_usa 님께서 답글 올리신게 바로 이사건인듯합니다.

울프독 2009.08.01  08:13

말씀 하신것이 비슷한 시기에 터진 범바위 침투사건인 것같습니다.
임월교 간첩들은 산소통을 매고 오지 않았습니다.

harleyhoon 2009.08.01  07:48

김신조사건때는 당시에 그추운겨울에 늘로리사촌집에 아버지와 함께 갔었다가 총격전을 봤는데 공비들이 산의 공동묘지중간쯤에 파놓은 토치카로 들어가 결사항전하는것을 국군이 유탄발사기로 작살내더군요.. 시체를 끌어내는데 보니까 처음부터 신발이 없었던것은 아닐텐데.. 두놈 다 신발은 없고 발을 광목같은 헝겁으로 칭칭감고 있었으며 보기에도 끔찍한 모습으로 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그들과 국군이 총격전을 하는데도 마을사람들은 건너편산위에 올라가 구경을 하던 기억도 나는데.. 위험하니 내려가라고 그렇게 경찰들이 마이크로 방송을 해대도 듣지 않고 구경을 했던게 강하게 머리속에 남아 있습니다.
그때에는 툭하면 간첩, 무장공비 사건이 비일비재 했었지요...

답글쓰기
고락산성 2009.08.02  18:48

잘 보고 갑니다.
저는 오늘 가까운 산악회원 4명이서 인근 지역산행을 하고 이제 돌아왔습니다.
모처럼 해수욕장 구경도하고 술도 한잔하구요.
땀네미 가족이 어제밤에 출발하고 오늘 산행을 하였더니 피곤이 겹친듯합니다.
오늘밤은 좀 쉬렵니다.
남은 일요일도 편안하시고 새롭게 시작하는 한주도 활기차시기 바랍니다.

답글쓰기
scjkkim 2009.08.03  01:01

임월교 작전은 제가 알고 있는것과 다르게 기술되어 있어 댓글을 씁니다. 1사단이 아니고 그당시에는 101여단 3대대 9중대가 임월교쪽에 경계근무를 했지요. 지금 101여단은 해체되어 원래대로 9사단 으로 편입되었고요. 101여단 자체가 9사단 섹터중 일부를 9사단 1개 대대, 1사단 일개 대대, 그라고 각사단에서 차출된 인원으로 편성되어 1982년에 창설되었습니다. 당시 조선대 3년을 마치고 입대한 이등병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네요?, 검은색 뿔테안경끼고 1년 휴가후 여단 본부중대로 가서 거기서 제대 하였는데) 과 하사 가 다리위 초소에서 근무를 서던중 간첩 3명이 호흡용 빨대를 이용하여 참투하다가 다리밑에 설치된 철망에 걸려 돌아갈까, 침투할까등을 속삭이는데 이소리를 이등병이 듣고 소초에 연락하여 소대장, 소대 선임하사가 다리에 온후 선임하사가 수루탄을 투척 하자고 하여 일제히 수류탄을 투척 하여 그때 무장공비 2명이 즉사하고 한명이 물결에 떠내려가사 바지소대에서 보트로 추적 사살 하였다고 하는데 3번째 무장 공비 시체를 회수 하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답글쓰기
scjkkim 2009.08.03  01:02

그때 전여단에 비상이 걸려 거북고지에거 오두산 전망대 까지 전체가 밤새로록 사격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이등병은 헬기타고 1년 휴가 갔고 분대장 등 많은 분이 훈장을 탔지요. 그당시 여단장 님은 이후 50사단으로 영전 하여 갔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있던 11중대도 경운기가 한대 하사되어 작업에 사용하곤 했습니다. 저는 84년 6월에 11중대로 전입되어 그당시 얘기를 고참들에게 들었습니다. 제가 들었던 내용과 조금 다를수도 있겠지만 제가 아는 임월교 대건첩 작전 내용은 쓴바와 같습니다.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01:27

scjkkim님 감사합니다. 당국이나 기사들이 두리뭉실하게 발표하고 써대니
가끔 오류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위의글을 독자들도 많이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쓰기
샤워한남자 2009.08.03  15:33

위의내용이신빙성이 있습니다 그때 임월교 서쪽지역부터 임월교 교량까지 101여단 근무지역이고 임월교동쪽끝에서부터 동쪽 하천선 경계근무는 내가근무한 모사단 모대대 7중대 가 경계근무했었는대 나는 전반기 근무였는데 전반기 근무서고 후반기에 일이벌어져서 잠도 못잦지요 그때 7중대 1소대에 근무했던 선후배 전우들 연락바랍니다.

pulcci100 2009.08.03  20:49

이 글을 보니 참 반갑군요. 당시 5분 대기조 출동자입니다.SCJKKM 도 그 때 거기 근무하셨군요. 그 이등병 이름은 보성에서 광주 조선대에 진학한 김 이식 이지요.ㅋㅋ
그리고 같이 근무한 초병은 하사가 아닌 병장이었습니다. 실탄은 나중에 지적 사항이었지만 40000발 사격 했구요. 당시 초병 병장은 도망가다가 동초 선임하사를 만났지요(숨겨진 비화) 그래서 김이병은 화랑무공훈자을 받았구요. 도망갔던 병장은 한급 아래인 을지 무공훈장을 받았답니다.ㅋ 나머지는 거의 다 맞습니다.

파주사나이 2009.08.04  14:37

scjkkim 이분 말씀이 거의 맞아요 전 문산이 고향이구요 운좋게 101여단 소속인 275포병대대 "B"포대 군 복무했는데요 군 고참이나 간부들 글고 울 동네 어르신네들 말씀 거의 똑같네요 나중에 한명도 죽어서 발견된걸로 아는데요 파주시에 있는 군부대 에는 전설같은 이야기죠

cstan 2009.08.04  16:28

저두 1사단 전역했는데요, 물론 근무도 임월교 초소에서 했습니다. 근무 해보신분들은 아시겟지만 상황발생시 제일 중요한 >>>누르고 던지고 쏴라 <<< 입니다.간첩이 강위로 아니 하천위로 부유했을때 확인한 결과 총에 맞은 흔적이 없었답니다. 사망원인은 장파열 수류탄에 의해서 사망했다는군요. 아직도 반구정에서 근무하던때가 생각이 나네요

master83 2009.08.08  00:20

글이란게 참 묘하지요
pulcci100 님~ 1개 소대 병력이 소대장 포함 31명 입니다
전시에 1기수의 소총탄을 지급받지요~ 1기수 실탇포 어깨에 둘어보셨습니까
얼마나 무겁 던가요? 105발씩 소대병력이 이 탄을 전부 소화해도 3,000발 정도 입니다,
1개 중대병력이 출동하여도 40.000발은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군생활을 그쪽에서 하셨다니 동감은 하지만,너무 과장된 내용이 들어있네요.
참고로 저는 1979년 대암산침투 무장공비 작전에 실전 투입된 M60 사수 였습니다
10~26 터지면서,잔단 소탕 못하고 철수 했지만...
참고로 재미있는 무용담으로 듣고 가겠습니다..

scjkkim 2009.08.09  01:32

pulcci100님, 파주사나이님, 무적 반갑습니다. 저보다 고참이신군요. 아! 김이식 이병 이제 이름이 기억 납니다. 아후 경계근무 투입시 "무적 3마리 잡자" 가 투입구호가 되었지요. master83님 - 사소한 것이지만 그때 40,000 사격 실제 입니다. 그당시 소대 인원이 36명 정도인것 같고 투입시 받은 105발만 사격을 하는것이 아니고 실제 상황이기에 소대 탄약고를 열어 목재로 포장된 탄약 (200발 탄통 5개인가?)상자을 무제한적으로 공급이 되었고 종료후 탄피 반납도 없었다고 합니다.

space0002@Y 2009.08.11  13:43

ㅎㅎ 파주사니이님 부라보 계셧군요 전차리포대잇어는데요
방가워요 86년도 전역해어요 전 그리고 자대가기몃달 전에 이사건이일어나죠
위 내용 거의맞다고보고요 당시 엄청난 소총사격은 확실하고 간첩들은 소총에죽은것이아니고 수류탄에의한고막터지고 장파열로사망하것으로 암니다 그많은 소총사격을하엿어도 맞지않아 나중에 재실험해고요 실험결과 소총이 물속30센치 이상 통과를못해다나 머이런애기잇어죠 당시 엄청난 조명탄을 쏫아다는 선임병들애기들어고 이글보니 275포병생활하던 추억이 나는군요 참고로 여단장은투스타로 진급해고 경계근무잘한 사병덕에 별하나추가해더군요 ㅎㅎ

jnv5rao@Y 2009.08.03  02:41

유격 끝나고 행군했든 곳이군요. 다리이름이 고참이름과 비슷해서 이져버리지않았내요...^^

답글쓰기
봉이 2009.08.03  02:49

하여튼 북괴 침투 소탕은 우리 장병들의 공로였다. 남북 통일 되는 날 까지 국방 튼튼히 하여 대한민국 사수하자 !

답글쓰기
하효경 2009.08.03  02:50

그때 방송기사가 생각나네요 간첩들이 나눴던 대화가 대기 대기 이런내용들 이었다고 하네요 수류탄투척후 식스틴뿐만아니라 캘리버50도 투입되어 조졌다는데요....일명 LMG

답글쓰기
호떡맨 2009.08.03  16:16

50 거기 거치됏으면 몰라두 들구왓다면 개구라 격발두 힘들어요 졸라게 무겁거든 ㅋ

선경룸 2009.08.03  09:35

좋은자료 잘보고갑니다. 근데 맨아래 1년간 휴가라고 나왔네요?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12:14

일년간 휴가가 맞습니다.

신선한푼수 2009.08.03  09:37

그런데 이사람 광주에서 무사 한지 궁금하다

답글쓰기
msms5050@Y 2009.08.03  21:20

이런놈은 대공분실에서 전기고문 해야 하는데....

kht3623 2009.08.04  09:44

그냥 두세요 푼수라 그런답니다 .. 푼수라고 해두 지역가르기식으로 하면 안되요 ..

panzershiffe 2009.08.03  10:53

군복무중에 들은 101여단 임월교사건 뒷이야기...침투중인 무장공비를 사살한 공을 세운 두 사병에게...군지휘부가 소원을 한가지씩 말하라고 했다네요...이등병은 서울에 있는 모대학으로 편입을 시켜달라고해 편입이 이루었졌고...전역을 앞둔 사병은 "기차역에서 표을 찍는 역무원이 되고 싶다"고 했지만...군지휘부가 "무장공비를 때려잡은 용사가 역무원이 뭐냐"며 대기업에 취업을 알선했다고합니다...그러나 결국 회사에 적응을 못하고 몇달만에 나오자...또 대기업체 근무를 알선해주었는데 그곳에서도 얼마만에 사표를 쓰자...결국 지방 철도역 역무원으로 취업을 시켜주었다는 유명한 뒷이야기가 있습죠....진실은 당사자들만 알겠지만...

답글쓰기
블루사이 2009.08.03  11:28

1978년 12월에는 전방지역을 침투한 공비 3명이 충남,대구 등지에서 민간인 3명을 살해하고 침투했던 전방 철책을 통해 북으로 다시 넘어간 흔치 않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당시 양평에서 복무했는데 보름 정도 대간첩작전에 동원됐던 기억이 납니다.

답글쓰기
kabchul@Y 2009.08.03  12:42

대한민국도 .... 간첩 많이 보앴지요..... ^^
가끔 시내에서 개지랄하는 인간들이 바로 ...... 그자들입니다.
물론 북한에 갈때 똑같은 방법으로 갓을겁니다.

답글쓰기
qkqh4972 2009.08.03  13:21

김정일 옹호부대군 지랄한다

ch2byung@Y 2009.08.03  14:00

한글부터 제대로 배우고 글 올려라..빨갱아.

netorgan 2009.08.03  14:02

댁같은 인터넷 캐찌질아보다는 훨씬 훌륭한 사람들이고 영웅대접받을 자격있는 사람들임. 그런 사람들에 대한 처우가 미흡하니 길거리에 나오게 된거지 민주화운동가들 보상받은 정도라도 대우를 해줬다면 뭐하러 나왔을까? 엄한 사람들 욕먹이지말고 군대 안갔으면 군대나 쳐가서 병역의무를 마치고 갔다왔으면 몸성히 갔다온거 다행으로 여기고 감사하며 살아라

공산이 2009.08.03  23:17

오나 가나 빨간넘들이 많구만 이썩을넘아 북에서 살며 니네들끼리만 인터넷이나 하여라

정 보국 2009.08.03  14:00

ㅎㅎㅎ참 재미있는 후속이야기까지.. 하지만 이러한 현실의 당사자가 같은 동포라는게 참으로 마음이 아프네요 하루빨리 이런 비극이 다 살아지고 남북이 평화통일이 이루워져야 할텐데... 김일정 김정일 이 쳐죽일 놈들...

답글쓰기
waterzon 2009.08.03  14:30

무서워요 !!!!!!!!! 싸우지말고 사이좋게 지내시면 좋겠어요! 서로가 행복하니까요!

답글쓰기
kimhs086 2009.08.03  14:51

사진에 이곳은 임진강이 아닌 한강하류아닌가요?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16:03

ㅎㅎ 비가 많이 온 다음날 촬영해서 강이 넓어보입니다만 임진강이 맞습니다.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곳이 장단 반도입니다.

nalbora11 2009.08.03  15:44

ㅋㅋ 요새는 10년 빨갱이 정권덕에 저런 땅굴이니 야간 틈타 보트니 머니 이런거 없이 대놓고 간첩들이.. ㅋㅋㅋㅋㅋㅋ 나라 잘 돌아간다~ ㅋ 요 10년새 간첩 잡았다거나 간첩에 간자도 들어본적이 없넹..

답글쓰기
피터팬 2009.08.03  15:54

와~~ 나 여기서 군생활 했는데 이렇게 사진 보니 정말 오랜 만이네여. 아마 지금 비가 많이 와서 수문이 휘어져 있기도 하겠네여.. 정말 가보시면 섹터 정말 넓어서 관리하기 힘들었는데... 사목리, 반구정 쪽 그립구나 맨날 걸어 다녔는데 .............왜 난 간첩 못잡고 왔을까나 ㅋ미안 하다 부사수야 다시금 니가 생각나게 만드는 구나 ㅋ

답글쓰기
santa3247 2009.08.03  15:54

黄泉国とは昔から大正天王が探していた胡の秘密地価基地、海印寺の西方で黄梅山あるが、梅は無いので、周りで黄江があるので、元来黄泉江、頂上では背が低く根が短い植物だけある、地下に何が空間があるからね。分かる?

답글쓰기
ch2byung@Y 2009.08.03  18:32

뭐? 집안 대대로 몸을 판다고? 그래서 쪽뽜리라고? 넘어가 북으로~~~

santa3247 2009.08.03  16:00

황천(황천)국이란 옛부터 대정천왕이 찾고있던 호로족의 비밀지하기지로서 해인사의 서쪽으로 쭉 들어가면 황매산이 있지만 이상하게 매화는 없고 철쭉만 가득함, 주변에는 황강이 있음. 이 철쭉은 한자로 척촉, 한자를 풀이해 보면 [옛부터 정씨들이 서성거리던 곳의 꽃] 이란 뜻임. 정상은 키가 낮고 뿌리가 짧은 식물만 있어 대머리산 처럼 보임. 밑에 뭐가 있는 것임. 이해?

답글쓰기
santa3247 2009.08.03  16:05

다니엘서에 남쪽은 이집트 북쪽은 시리아 라고 나와 있지만 시리아는 동쪽이며, 이내용에 나온 지하비밀기지가 바로 황천국임. 북한이 남쪽으로 지하터널을 뚫고 들어온 목적이 바로 이 황천국에 있는 것임. 요한계시록의 짐승은 발가락이 넷임. 그들의 발가락의 숫자는 444인 것임. 그들이 비빌기지와 신분관리의 허점이 필요한 것이며, 그들사이에 생긴 문화가 친족결혼임. 이해? 바로 예수의 집안인 것임. 고로 가족들이 서로 다른 성을 쓰기를 즐기는 것임. ^*^

답글쓰기
insam6 2009.08.03  16:09

잘 읽고 갑니다. 오랫만에 이런 글을 읽으니 경각심이 생깁니다. 좋은 글 많이 올려 주세요...감솨감솨...

답글쓰기
santa3247 2009.08.03  16:10

>"In the City of Babylon there will be a great thunder,
>
>Two brothers torn apart by Chaos, while the fortress endures,
>
>the great leader will succumb,
>
>The third big war will begin when the big city of Babylon is burning"
>
>- Nostradamus 1654
여기도 황천국이 나와있는 것임.

답글쓰기
sungil5225 2009.08.03  16:10

101여단 본부중대이병은 양00 하사는 손00상사 소대장님 탄현 중대장(지원중대)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16:14

sungil5225님 감사합니다.

김종윤 2009.08.03  16:56

북한 김정일 놈아! 매번 간첩들을 남한에 몰래 풀어놓다가 억울하게 개죽음(?)당하게 해놓고선, 말로만 지상락원이니 뭐니하면서, 여전히 타임머신을 타고 온듯 항상 1960년대에 머물러 놓는 놈아. 다른 인민들은 쫄쫄 굶겨놓고, 평양 인민들만 제 인민아냥 배불리 먹여논 김정일 놈아. 얼른 췌장염으로 일찍 돌아가시고, 7살때부터 술을 빨아온 후계자 김정운도 간경화로 일찍 등지길..... 그게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한민족의 안녕을 위해서 네가 다해야할 사명이다.

답글쓰기
2009.08.03  17:15

ㅋ 이래서 소문에 소문이 ..

101여단 6중대 복무했습니다. 전입되면 오두산전망대에서 교육받는데

그때 자세한 사항에 대한 브리핑을 받지요.

다른 이야기는 저위에 복무하신분.. 이야기가 맞고

1년간 휴가 이부분은 정확히 이야기하면

2계급 특진했는데, 그 진급까지 소요되는 기간(이병-일병-상병)동안

휴가를 받은것입니다.

그런데 101여단 해체됬다니 눈물이 나네 ㅜㅜ

무적! 임진강결사대 헬기타고 집에가자~!

답글쓰기
대장리 2009.08.03  18:31

죄송한데요 - 원래 임진강 결사대는 9사단 백마부대이며 - 오두산전망대는 9사단 사단전망대 였지요 - 1982년 9사단 28연대 1대대와 1사단 1개연대 그리고 나머지 를 합쳐 101여단을 창설 - 그래서 101여단 병력이 백마신병교육대에서 위탁교육 받았지요 - 101여단은 2007년 12월 9사단 백마부대로 다시 편입 되었습니다.

하효경 2009.08.03  23:24

그쪽 섹터 노태우가 9사단장할때 아끼던 지역이었죠 워낙 요충지라

대장리 2009.08.04  01:51

그래서 노태우 사단장이 대통령이 되어서 강남에는 분당 신도시 가 있어니까 - 강북에는 일산 신도시 를 만들자 그래서 생긴것이 일산 신도시 거덩요

2009.08.04  11:39

죄송하긴 머가 죄송해요? 제가 복무할땐 우리부대가 임진강 결사대였고!

그 위 간첩사건으로 하사받은 부대 명칭이라고 분명히 들었소! 101여단 복무했었나요? 9사단 복무하시나요? 아님 말을마시고!

space0002@Y 2009.08.11  13:54

임진강결사대는 간첩사건후에 나온말이고요 제가 85년때인가 임진강결사대 증 받은걸로 기억됍니다 물론 101여단장이 만들어 줘고요 또 오두산전망대는 당시 101여단지역이엇고요 근무자는 당시 백마 101여단 1사단 등 여러부대가 함께 근무해죠

캩얍 2009.08.03  17:21

북한--지릴한다!!!!! 대한민국 만세 --

답글쓰기
다윗샘 2009.08.03  17:22

지금도 남파는 계속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좌파들은 남북화해의 시대에 간첩 운운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안보불감증입니다. 남북이 교류가 증가할 수록 합법적으로 보이는 간첩들이 더 기승을 부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답글쓰기
fjoneskr 2009.08.03  17:25

저들도 우리 동포임에는 틀림없는데.. 하지만 저라도 그상황에서는 그렇게 했을 듯. 그들이 총을 든 순간 내가족을 겨누는 적임이 분명하기에.. 남북한의 교전으로 전사한 분들께 심심한 조의를 표합니다.

답글쓰기
skyhope77 2009.08.03  17:29

정일이 정운이 욕하면안되요 잘못하면 테러당해요 ~ 울나라에 발갱이들 무지많아요 바로옆에 있는사람이 그사람인지 몰라요~ 간첩들도 많아 독침맞아요 조심혀요...^^ 특히 촛불 화염병 죽창든사람 조심혀요 바로 당해요...무서버랏....!

답글쓰기
kwakiy21 2009.08.03  18:14

그 당시 나는 중2 산동네에서 중간 고사 시험 공부를 하던중 그때 그 장면을 생생이
기억한다... 이 글을 읽으니 그당시 생각이 그대로 난다..... 그 후 몇일 있다가 국군의
시간 촬영이 또 새벽에 그대로 재연되었었다...

답글쓰기
대장리 2009.08.04  01:53

아저씨 이제는 일본이나 동남아에서 합법적으로 여권들고 들어오지 - 힘들게 공비로
침투하지 않습니다.

choibyung 2009.08.03  18:40

간첩을 잡으면 상을 타든 시대가 지나가고, 얼마동안은 간첩을 청와대로 불러다가 상금도 주었다고 합디다.
이통시대는 어떤가요? 지금은 북에서 넘어오는 간첩이 없을까요?

답글쓰기
다람쥐 2009.08.03  19:10

그럼 북파공작원이라고 깨스통들고 설치는 놈들은 어디로 갔데유????

답글쓰기
방울방울 2009.08.03  19:21

남에서 북에 파견한 북파간첩도 많을터인데, 그 사람들은 어찌노?

답글쓰기
남재우 2009.08.03  19:34

옛날생각이 나네요~
전 그당시 83년 조선대학교 2학년 재학중 전방실습(교련)을 101여단에서 교육을 받은후 몇일후에 TV에서 간첩잡았다는 뉴스를 보던중 인터뷰 하는 소대장(당시 우리를 교육했던 구대장)을 보고 억울(?) 하다는 말들을 했지요~ 1주일만 빨리 간첩들이 내려왔다면 내손으로 잡았을텐데 하구요~ 당시 구대장이 우리들에게 강안경계근무 나갈때 간첩한마리씩 잡아라고 했었던 기억이 선명하네요~

답글쓰기
wjdtls 2009.08.03  19:43

그당시 4중대 근무한 상병 고참때 인데요 기역이 생생 하네요 난 그런데 그당시 3분대 종현이 4분대 부기 나와 같이 1분대 대구 박병장 2분대 순철이 나 정병장인데 보고 싶다 동기들아 ㅎㅎ

wjdtls 2009.08.03  19:44

ㅎㅎ참고로 난 그당시 보현산 오피에서 근무 하였네요

답글쓰기
이춘수 2009.08.29  09:34

보혀산 아랫동내가 고향인데 오피 바로밑에 조그마한 암자가 있었어요.
어릴때 오라가서 불공도 드리고 했었는데 그립습니다.

솔내음 2009.08.03  19:48

78년 광천 간첩침투 사건은 그때 난 수기사에서 일병 고참이었는데 매복하는라 죽는줄 알았지 진눈개비 맞으며 산속에서 밤새도록 눈깔뜨고 있을때가 바로 어제 같은데 벌써 31년이 됐네그려

답글쓰기
이체 2009.08.03  20:38

저는 9사단 옆 방공포병대대에서 근무했는데 자유로 생기기전에요
그곳에 이렇게 쓰여있는푯말 여러개 있습니다
연도는 가물한데 " 1967년 무장공비 사살지역" 그리고 문산방면으로 조금더 내려가면"1968년 무장공비 00명사살지역"ㅎㅎ 신병때는 푯말보고 졸지도 못했습니다 ㅋㅋ

답글쓰기
이체 2009.08.03  20:39

9사단옆이 아니고 9사단이 근무하는 지역 바로 옆이 제가 근무하던 포병진지 엿씁돠

답글쓰기
alfovk2008 2009.08.03  20:39

저도 이 당시 방송을 봤던 기억이 나염. 뿔테 안경을 쓴 이병이었죠?
강에서 물방울이 뽀글뽀글 올라와서 (수중 침투 방지 철책을 자르느라고)
같이 있던 일병인가? 상병인가? 에게 말을 했으나
겁이 많은 고참은 처음엔 아니라고 부정했었져.

그리고 철책을 잘랐을때 철책 부순물이 떨어지면서
압력으로 인하여 물기둥이 일자 그제야 보고를 하죠.
그런데 소대가 도착하기도 전에
간첩들이 그 지역을 벗어날 것을 우려한 겁없는 이병이
고참의 제지를 무시하고 수류탄을 던지고 총기를 난사합니다.
그러자 고참도 덩달아 총기를 발사하고요.
잠시 후에 소대원들이 도착하여 모두 강밑을 향하여 난사를 합니다.

후에 헬리콥터를 타고 간 휴가를 간 사병은 이등병이었는데 영웅이 되다시피했고
그 당시 같이 근무했던 고참이 안 나온것으로 보아 같이 휴가를 간 지는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정확하진 않지만 제 기억은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대한뉴스 1442호에 사살된 공비들의 영상이 있습니다.
http://ehistory.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0818&mediadtl=23314&gbn=DH&quality=W

답글쓰기
leejongsuk 2009.08.03  20:45

근무서던 초소와 간첩을 발견한 곳이 조금 떨어져 있었고, 근무중에 소변을 보려고 늘상 소변보던 장소에서 소변을 보는 데 그 날따라 이상하게 물 떨어지는 소리가 나지 않아 이상하게 생각되어 가만히 아래를 보니 간첩 서너명이 오줌을 그대로 맞고 있으면서 대화를 하는것을 보고 조용히 초소로 돌아 와서 후속 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이 사건 이후 임월교 담당이 101여단에서 1사단으로 넘어갔습니다. 1사단의 파워가 컸던거죠.

답글쓰기
runcock 2009.08.03  22:03

울프독님의 기술이 정확하다면, 시기적으로 무장간첨 사건은 별개의 것입니다.한강 하류로 침투한 무장간첩 건은 1979년에서 1981년 군복무 기간 사이에 일어난 사건이라 분명히 기억합니다.침투지점 4~5 키로미터 동쪽에 저희 부대가 있었고 한 밤중에 비상이 걸리고 난리도 아니었죠..통상 그렇듯이 무장간첩을 사살한 날은 잔뜩 흐린 날이었는데 건너편 김포엔 고성능의 탐조등 포대가 자리하고 있었고 구름에 반사된 탐조등 빛에 그 간첨들이 발견되었습니다....간첩들로서는 지극히 운이 없었던 거죠...그 전 해, 몇 개팀인가 무장간첩들이 한반도 남쪽을 유린하고 북으로 도주한 적이 있었습니다...엄청남 병력과 예비군들이 동원되었고 만만찮은 인적, 물적 손실을 입었던터라 졸병들이 무장간천 3명을 잡은 사건은 군으로서는 엄청난 홍보자원이었습니다.1 억 정도의 포상비에(?) 기업에서 주는 각 종 후원금, 상품 등..굉장했죠...가물거리기는한데 문산천 간첨 침투 사건은 제대 후에 들었는지 기억에 남아 있군요..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23:00

runccck님 사건 발생 날짜는 저의 글이 정확합니다.
잘못된 다른 인터넷 자료때문에
사나흘을 고생했기 때문에 확신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간첩침투 지점은 몇년전에
지나가다 보니 표시가 되어 있어서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때 방송에 나왔던 뉴스를 떠올렸지요.

답글쓰기
tysh0316 2009.08.03  23:14

나도 그때 카투사로 3개월 판문점 근방에서 근무해서 잘 알고 있어요..... 사건있기 하루전에 휴가갔다 귀대 했거든요......

답글쓰기
낙타파이터 2009.08.03  23:21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에 전역한 병사(현재 예비역) 인데요 재가 군생활 할때에 사건이 있었습니다. 저는 8월에 장단중대 (임진강결사대 : 즉 벼락바위사건)이 일어났었던 초소에서 경계 근무를 하였습니다 (경계 근무간 이상무) 다음해 3월말에 주둔지로 철수하여서 4월에 사건 하나가 터졌다고 하였습니다. 재가 근무하였던 곳과 가까웠던곳에서 북한군 기무대 중위가 탈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사건인지 아닌지원 ... 아무튼 그랬고 또 다음해에 재가 전직타격대에 들어같었습니다. 전직타격대란 ( JSA공동경비구역에 사건이 발생하면 5대기란 비슷
5분않에 모든준비를 맞추고 JSA로 적을사살하는것이 임무였습니다.) 거기에서 전역 한달전에 통일대교에서 1대의 차량이 위병소 검색을 무시하고 도주하다가 XX부대에서 부대이름 기억않남 거기에서 잡혔는데 북한에서 넘어온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차뒤쪽에서 AK총기에거 있었다고 함 ㅎㄷㄷ 지금도 계속 넘어온느것 같음 -_-

답글쓰기
팔봉 2009.08.03  23:29

군대 이야기는 밤새는 줄 모르지요 당시 소대장님은 최정0님 수년전에 중령으로 예편하시고 지금은 목사님이 되셔서 광탄지역 00부대에 군목으로 수고 하십니다.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3  23:29

낙타파이터 님 판문점 타격대에 근무 하셨군요.
전두환 정권시절 소련 통역이 탈출할때 북한군과 한판 붙어서 4명을 사살한
개가를 올린 일이 있었습니다.

답글쓰기
곰돌이 2009.08.04  00:59

간첩이 들어온게 언제적 일인데 세삼스럽게 이야기를 하는 의도가 무얼까? 안보 강화 할려고 아님 경각심을 고취 시키기 위해서? 반대의견쓰면 빨갱이로 몰아부치려고?

답글쓰기
anjzksh 2009.08.04  01:03

그럼 하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습니까?

보람 2009.08.04  15:21

그러면 한자 고사성어도 필요 없고, 한참 가다보면 어차피 죽을 것 왜 사느냐겠죠???ㅉㅉㅉ

아마스 2009.08.30  00:42

쯧쯧쯧...

pisces7002 2009.08.04  01:33

한 10년정도 전에 이야기인데요..전 부산사람이고 낮 2시쯤인가 부산에 자갈치시장 앞길을 걷고 있는데 왠 수상한 남자 2명이 저보고 배가 많이 고프다고 하면서 밥을 사달라고 하는 겁니다..키는 둘다 165cm정도 되고,둘다 배낭을 매고 있었고,자기들은 지리산에서 왔다면서 밥을 사달라고 했습니다..말씨는 부산말씨는 아니고 윗쪽지방 말씨인데 정확히 어디말씬지는 잘 모르겠고, 내가 돈이 없다고 하니까 짝 쬐려 보더군요..! 지리산에서 온사람들이 돈한푼없다는게 말도 안되고,말씨도 부산말씨가 아니고,하여튼 좀 수상했습니다..

답글쓰기
대장리 2009.08.04  01:59

인간아 왜사냐 - 내고향도 부산 동대신동 이거덩......................

모기 2009.08.04  06:15

너거들 6,25 아냐.
전쟁은무섭단다.
장난들치지마라.
너의부모형제들도 전쟁나면 다 죽을수도 있단다.

답글쓰기
달맞이 2009.08.04  12:08

Me친 nom
여기서 왜 육이오가 나오냐?
간첩이 잡혀 죽었다니 서운하냐?

지나가는눔 2009.08.04  13:42

조국의 피빨아 먹는 모기 대가리 같은 인간같으니라고. 이렇게 간첩을 때려 잡으니 전쟁이 안나는 거란다.

힛트맨 2009.08.04  09:35

정확한 사건 경위를 모르시네요! 저는 보안사령부에서 근무했던 사람인데요,
당시 간첩침투의 시기와 지역에 대한 사전 첩보를 입수하고 임월교 지역에 특별 집중 경계령을 내리고 없던 철책(물속에)을 설치하고 기다렸던 것이죠! 간첩이 침투하다가 기존에 없던 철책이 나와서 물 밖으로 나와 서로 의논하던중 발각된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가지!
그냥 우리가 사전에 첩보를 입수해서 지키고있다가 잡았다고 발표하는 것과, 국군초병이
눈깔 부릅뜨고 지키고 있다가 발견하여 잡았다고 발표하는 것! 둘 중 어느 것이 국민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겠습니까?
그래서 그냥 그렇게 발표하는 것입니다. 기관 전문 용어로 보안조치라고 하죠!
다대포 사건도 똑같이 사전에 첩보를 입수하여 지키고 있다가 잡았지만, 발표는 어덯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면 이해하실겁니다.

답글쓰기
겨울비 2009.08.04  09:59

다대포는 사전 정보를 입수 하여 특수 부대가 생 포 했고 임진강에서는 사전 정보란게 없었습니다.

jk 2009.08.04  11:11

계쇠끽

똥깨 2009.08.07  11:28

님의 말씀,빙고~!

master83 2009.08.08  00:34

힛트맨 ~아자씨 동내에서 동 방위병 근무해수~
아직도 물결속에서 해매고 있는 아짜씨를 보니~~최전방에서 군 복무할때 ,엄마 젖꼭지 팔고 있었을 아자씨 생각하니 서글퍼 지네요.

chungcrown 2009.08.08  14:19

사전 첩보를 입수 맞는지 모르지만 철책을 끊어려다 안되겠다 돌아가자 할때 수류탄 깐것은 확실함....

힛트맨 2009.08.04  09:37

한가지 수정합니다..임월교에 철책을 설치했다는 표현보다는 개구멍이 있었는데 ..그걸 막아버린 것이죠

답글쓰기
겨울비 2009.08.04  09:52

생각이 나네요.그때가.상병때엿지요.밤에 자는데 실비상이라고 목진지 점령하러 갓지요.철책에서 해가뜰때까지 조명탄이 뜨고 비상 해제 하면서 간첩 3마리 잡앗다고 하더군요. 그 공로로 임이병은 헬기타고 광주 조선대학교까지 가서 환영 받앗고.. 간첩은 잡앗는데 시체에 총알 자국이 없어 나중에 부대에서 실험을 했는데 총알이 흐르는 물에는 비산을 한다고 하더군요. 결국은 수류탄 수압으로 두명 죽엇고 당시 철책근무 나갈때 수류탄을 두개씩 가지고 나갔던 생각이 나네요. (원래는 하나씩 가지고 )한명은 도주하다 소총소대 중대장님이 단정타고 들어가 골통에다 한방 ....그 중대장님 나중에 저희 지원중대장님으로 오셨죠.임이병이 처음 발견했고 지난일이기에 애기하지만 그때 오병장은 제대가 얼마 남지 않아 철모 바닥에 깔고 고향생각하고 있었다고 하더군요..그당시 101여단 전체에 평일날 하루 휴일을 주었고 그날 개인당 통닭 한마리 맥주한명을 하사품으로 받고 하루 체육대회하면서 잘 놀앗지요.간첩잡고 얼마 지나서 다대포에서 갑첩을 생포하는 바람에 부대에서도 한마리 잡자는 구호가 생겻죠. 무적 한마리 잡자. 임이병은 1년포상 휴가

답글쓰기
wjdtls 2009.08.04  11:25

그당시 101여단 전체에 평일날 하루 휴일을 주었고 그날 개인당 통닭 한마리 맥주한명을 하사품으로 받고 하루 체육대회하면서 잘 놀앗지요 저녁에는 문선대 위문도 왔구요 ~~~

jsa203 2009.08.04  15:13

공동경비구역 근방에서 일어났던 북 침투조 3명과 조우했던일이 92년도인가 있었죠..
보통 비무장지내에는 램벨이라고 하나? 그런게 쭉 깔려 있습니다..
해마다 그걸 보수하러 나가기도 했어서 자세히 보면 풀처럼 만들어 놓은게 보일겁니다..
그게 사람이 건드는거랑 동물이 건드는거랑 차이가 나는데..
저희같은경우엔...페트롤 나가는 경로가 램벨이 많이 울리는곳으로 정해졌었죠..
보통 15명1개조로 나가게 되는데....낮에는 분대장책임하에....밤에는 소대장 책임하에 실행되었습니다..
92년경 새벽 작전수행중... 매복을 하고 있었더랬죠...
지금은 모르겠으나....그때는 서로를 오공줄이라고 하는줄로 끈으로 묶어서 서로의 위치를 파악했었죠... 물론 개인 야시경이 있긴했으나.. 청음초에 집중을 하고 있었습니다..
매복은 보통 원형으로 많이 하긴했으나... 지역 특성상 반타원...즉.. 초생달처럼 한쪽방향...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매복시작 30분이나 지났을까...
서로의 몸을 묶은 오공줄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답글쓰기
jsa203 2009.08.04  15:14

야시경으로 위치를 확인하니...매복 중간부분...분대장쪽이었고...
분대장의 손짓을 보니...손으로 전방을 가르키며... 괴물체가 접근중이라는 수신호를 하는거 본후... 숨을 죽이며 전방을 주시하고 있었죠..미세하게 나마...나뭇가지가 흔들리는것이 보였습니다... 잠시후...20여미터 전방에 북한 침투조로 보이는 3명이 낮은 자세로 천천히 아주 천천히 다가오는걸 확인하는 동시에 머리카락이 쭈삣서는걸 느낍니다..
그와 동시에.,..소대장의 외침이 들립니다..
" 이지역은 군사분계선 남측지역이다.. 무기를 버리고 일어나라 "
순간...침투조3명은 재빠르게...흩어서 엎드린다...
하지만...너무나도 매복 정면에 제대로 걸린 상황이라.. 빠져나가는건 불가능한 상황..
소대장의 외침은 3번 반복됐고..
마지막으로 열을 셋다..

답글쓰기
jsa203 2009.08.04  15:15

10..
9...
8...
7...
6...
5...
4...
3...
2...
그순간... 쾅~~~~~~~~~!!!
그들은 투항하지 않고 갖고 있던 수류탄을 까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날일 밝은후 시체를 확인하니...수류탄을 쥔 한쪽팔은 날라가서 형체가 없었고..
수류탄을 배에대고 있었는지...복부 부위가 아작이 난상태....
적이지만....
발각되면 자폭한다.. 이런 지시가 있었겠고...그걸 충실히 이행하는 북한군이라는걸
확인하게 되니..소름이 끼칠정도였다...
그외에도 여러가지 에피소드가 있으나...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답글쓰기
noonbit2000 2009.08.04  16:46

겨울비, scjkkim, 짱님의 증언이 정확합니다. 101여단은 당시 임진강결사대로 불렸고, 경례구호와 정식부대명은 무적부대였지요. 저는 당시 14중대 출신인데 간첩소탕 후 지급되었던 통닭과 맥주가 생각나는군요. 101여단이 없어졌다니 아쉽고, 함께 고생했던 옛 전우들이 그립군요. 참 한 가지 부기하면 당시 선임하사님은 문산에서 한 잔 걸치고 귀대하다가 상황이 벌어지자 수류탄 하나를 까넣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답글쓰기
paxtalk 2009.08.04  17:46

재미있게 봤습니다. 한가지 사건을 두고도 여러가지 설들이 있지만, 어느 것을 봐도 실감나고 살 떨리는 순간들이었을 듯 합니다.

한가지, 남파 간첩들을 개구멍 드나드는 광견으로 비유하셨던데요, 문제는 남한에서도 수 많은 간첩들을 북쪽으로 보냈다는 점이죠. 북파요원들이 리무진 타고 당당하고 세련된 걸음으로 북에 들어갔을리는 만무하고, 결국 경계가 소홀한 경로를 통해서 몰래 들어가다가, 또한 적지 않게 목숨을 잃기도 했죠. 남쪽이든 북쪽이든, 우리가 통일을 희망하는 한민족인한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구멍 드나드는 광견을 먼저 언급하신 것이 마치 70년대에 가르치던 늑대얼굴에 뿔달린 공산주의자식의 반공교육을 떠올리게 해서 씁슬했습니다.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04  19:32

paxtalk님. 인간미 넘치고 도덕성 높은 그런 좋은 말씀은 총쏘고 칼 휘드르는 간첩들에게
타이르면서 점잖게 하십시오.

답글쓰기
노사모민노당 2009.08.04  19:49

2008년에도 북한 여자 간첩와서 군사기밀 가지고 돌아갔잖아요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앗으면 좋겠네요

답글쓰기
죽림현 2009.08.04  21:46

하나의 불행한 과거사 일 뿐... 아직도 빨갱이니 뭐니 하면서 총부리를 겨누고 해결보다는 남북한의 냉전으로 이권챙기는 선진강대국의 선전에 아무 생각없이 동조하는 수구넘들이 북한의 김정일과 더불어 인간 쓰레기다 이넘들 부터 청소해야 위와 같은 불행한 사건 안터진다

답글쓰기
없음 2009.08.04  22:30

임월교 사건당시에, 저는 101여단 포병에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그날밤 저의 포반에서 임월교 상공으로 조명탄을 발사했습니다. 그래서 105mm 포 앞에 있던 식당의 유리창이 모조리 깨어졌습니다. 조명탄의 빈깡통이 문산지역에 떨어지구요... 최초에 발견한 초병이 수류탄을 던졌는데, 안전손잡이을 걸고 있는 안전고리(클립)을 제거하지 않고 안전핀만 제거하고 던져서 불발... 도착한 선임하사가 제대로 던져서 현장에서 2명을 사살..... 그 이후에 교육시간에는 수류탄 클립을 제거하는 교육이 있었으며, 역시 군대는 밥그릇이라는 말이 돌았습니다. 그후 한명이 도망쳐서 보트로 추격해서 잡았다는 말이 전우신문에 났으나, 사실은 강변으로 기어오를 때, 아군이 사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일날과 다음날 까지 강안 근무지에서 쉴새없는 총소리를 들었습니다. 그후 그곳 보병이 저희 부대에 왔을 때, 자기는 60사수인데, 그날 저녁에 600발 정도 쐈다는 말을 했습니다. 헬기로 귀향하는 것도 보았고, 그날 어느 분 말씀대로 통닭도 먹었습니다.

답글쓰기
윤효순 2009.08.05  00:13

그렇게 허술하게 사람들을 보내 죽게한 김일성부자 참 나빴다고밖에 할말이 없으면서 박정희는 또 어땠을까 어땠나하게 되는것으로 그렇게 비슷한 인간들이 그런 분위기를 굳힌 20여년이었던것으로 모두 다 물려서 관계복원을 해야하는 숙제가 우리한테 남겨진것으로 북힌시람들은  남한 사람들도 자기목숨들을 좀 소중히하고 아껴주었으면 하게된다. 우선 그래야 무모한 행동을 반성하여 책임추궁하면서 살아야 통일이 제대로 빨리되는것으로 서로 으르렁거리면서 살 이유가 전혀 없었음에도 머리좋은 남북한사람들이 이대로 반세기를 넘겼으니 부끄러운것으로 

답글쓰기
윤효순 2009.08.05  00:15

북한에 가 죽은 북파간첩들의 숫자가 훨씬 적으리라 생각하는데 그렇다는데 서로 경쟁햘 사안은 아니었던 휴전협정을 위반한 사례들로 남겨 그들 소수에 책임을 떠념겨야한다.  쌍룡자동차도 경영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의 잘못으로 노동자들이 힘들게 된 부분이 클것으로 고통을 분담했다면 한다면 저렇게 사생결단않고 해법을 찾았을텐데 사람이니까 그랬을텐데.....  그런데 대부분 회사가 크건 작건 망하면 아니 기울면 그에 따라서 사원들이 고통을 분담하게 되지않았겠는가. 스스로 다른 곳으로 떠나기도 하고 무급으로 버티기도 하고 대우자동차는 그렇게 회생시킨 부분이 있었지않았던가.  빚내다가 월급주는 회사는 정말 웃겨서 말이 나오지않던데.............안재환도 마직막날전까지 5천만원 빚내다가 직원 월급도 주고 비용도 계산했다던데 그게 도무지이해가 안가는것으로 빼돌리지않는것을 알면 회사사정봐가면서 거취를 정하고 인내하면서 더 열심히 일할것같은데 ....

답글쓰기
윤효순 2009.08.05  00:23

그런데 한국에서는 특히 박정희와 전두환시절에는 간첩조작사건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여러차례 있었던것같은데 그런 이야기는 한마디도 소개되어있지않은것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것으로 얼굴을 알아보지못하게 짓이겼다던가 하는 소문같은 이야기도 한마디 언급이 없으니 차라리 재미가 없는것같이 현실감이 떨어지는것같은데 그런 부분도 좀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도 대남방송 들으면서 성장하였지만 문산보다도 오히려 더 잘 들렸을수도 있게 제대로 남북으로 마주한 아주 가까운 동네랄 수도 있는것인데 .....

답글쓰기
wenxiangde 2009.08.05  07:37

북한이 체코제 기관단총을 애용한 이유는? 체코의 공업수준이 독일 못지 않게 매우 높기 때문 http://www.durubon.com/Nicecart4plus/Shop/Cart/showitem_list.html?SubID=A97B98

답글쓰기
anjzksh 2009.08.05  22:40

간첩조작 사건도 밝혀야 한다. 하지만 간첩이 존재하면서도 북한 눈치 쉬쉬하면서 이들이 민주열사로 변하는 이 이상한 풍토의 왜곡도 밝혀야 한다.
전부 다 밝혀야지 뭐......당시 반공이 문제였던 것처럼 북한하면 민족 운운하며 감상에 젖은 것도 문제지....

답글쓰기
yunyoungjin2000 2009.08.05  22:59

남한에 간첩이 얼마나 있을까?발본색원 해야 하는데...

답글쓰기
kimchris 2009.08.07  02:06

요새 간첩잡았다는 애기 못들어봐요 간첩이 없나...
간첩잡는일을 않하나....
도무지 MP이 뭐하는지...

답글쓰기
khksv 2009.08.07  20:43

ㅎㅎㅎ 글쎄요. 간첩 조작사건이 많이 있었다고 하더구만요. 전두환씨가 스스로 대통령자리를 침탈하고 선서할 때 하던 말이 생각나는군요. ......."........................................본인으은~~~ 절대 북한을 이용한 조작사건을 만들지 않을 것이며어~~~...................그렇게 말했던가 아무튼, 박정희정권시절에 많은 조작사건들이 있었음을 은연중 밝힌바가 있습니다. 당시의 선서내용을 잘 살펴보삼..ㅎ...아무튼 극한 갈등외의 평화적인 방법이 있다면 좋을텐데... 워낙 호전적인 자들이라 그것이 잘 돼야말이지요. ... 에혀.

답글쓰기
jim 2009.08.08  01:14

나 그때 83년 6얼 23일 제대했는데 제대 3일 남겨두고 개구리복 입고 쉬원한 목간에서 쉬고있는데 갑자기 새벽2시 비상걸렷어 (우리부대 조명탄 180발 발사 천지를 대낮같이 밝혔는데) 우리부대 근처 간첩3명 내려왔다 2명 잡고 1명 놓쳤슴 실탄 109발 들고 2틀간 수색 경계 했슴 그 당시 이러다 잘못하면 제대 이틀 남겨두고 죽을수도 있다는 생각하며 굉장히 긴장 하며 이틀간 밤새워 수색 경계 정찰 했는데 이틀후 6.22일 썰물에 떠내려같던 시신 발견 그 소대원 훈장받고 특진하고 헬기타고 휴가가고(그 부대 창설 1년 6개월 정도 된 특공여단 경사났지) 나는 그 다음날 개구리복입고 휘바람 불며 민통선을 걸어 내려와 버스타고 기차타고 집에왔슴. 가끔 생각난다 그 당시 긴장했던 것 나 솔직히 기관촐에 실탄36발 장전후 자동에 놓고 그리고 109발 어께 허리차고 내앞에 나타나 내가잡고 훈장받을까 생각은 않았슴. 그냥 어머니가 기다리는 집에 돌아갈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했슴. 이곳 미국에서 가끔 아주 가끔 그얘기 함 처음으로 그당시 내용을 이곳 미국에서 접하고 기억나 몇자 적어봄 워싱턴의 날씨는 현재 꼭 초 가을 비슷하고 하늘을 보니 고향 생각이나네..

답글쓰기
azuka999 2009.08.08  09:54

쥐새끼들이 호시탐탐 노려여..정신차려야되여..글고 클린톤이 무신 뒷담화를 했는지...
이거 대한민국 국민들 꼭 알아야 될 권리가 있어여..왜냐..대한민국의 모든 권리는 국민으로부터나오니까..
문산천 ..위 사진 참 잘보았는데여..특히 5월 하순에서 8월말까지 특별히 경계를 강화해야..
쥐새끼들은 원래 빈구멍만 노리거든여..ㅎㅎ

답글쓰기
김경한 2009.08.08  15:52

음... 내 기억에는 결정적으로 간첩 잡는데 기여한 것은 김이병이고, 병장은 다리 초소에서 잠을 자다가 동초 서던 단기하사에게 김이병이 다리 아래 이상한 소리를 알린 후에야 일어나서 수류탄공격에 합세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너무 오래된 기억이라 사실이 아닐 수도 있음) 내가 그 때 같은 여단에 근무하고 있었거든...
현장에서 즉사한 것은 침투조 2명이고, 줄을 끊고 달아난 것은 베테랑 안내요원이었는데, 통상 안내요원은 일정 선까지 침투에 성공하면 침투조보다 상당 부분 뒤에서 따라 왔기 때문에 집중적인 수류탄 세례에 의해서 심각한 내상은 입었겠지만 살아남아 도망칠 수 있었던 것이고. 도망친 안내요원을 잡기 위해 임진강에 이상한 부유물만 보이며 마구잡이로 사격을 했는데, 공식발표는 2,000발이지만 실제로는 수만발의 소총탄과 기관총탄을 쏟아부었었지. 군대의 공식기록은 사실은 별반 믿을 것이 못돼거든. 얼마나 많이 쏘았는지 실탄이 강물에 다 튀겨 장단반도 맡은편 타 부대에서 경계하던 철책이 다 끊어졌었지. 도망친 안내요원은 어느 총알에 맞아 죽었는지도 몰라.

답글쓰기
jsa203 2009.08.08  17:21

어쨌든...
남측에서 북으로 간첩 침투는 중단90년대말 중단됐고..
북은 지금도 침투를 하곤 있지만..
이젠..남측내에도 너무나 많은 고정간첩이 있기때문에...정보력을 얻기위한것보다는..
우리측대응반응을 살피고..실전감각을 높이려는 의도..
북측말처럼...전면전이 일어나면...북이던 남이던..그걸로 석기시대로 돌아가는것이고..
일본과..미국..중국..러시아...만 좋은일 시켜주는것이지...
주한미군이 철수하거나...미국이 선제공격을 하지않는다면...전면전은 일어나지 않겠지만..
국지전은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고...국지전발발시에는..선제공격한쪽이 유리하기 때문에..
북측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볼수있음...
게릴라또한 마찮가지...
우선..게릴라전에관한 북은 세계최강이고...개개인의 능력또한 최고..
만약...100명만 넘어온다면..
그걸로 남측은 통제불능상태로 빠질것..
특전요원자체가...10배정도 차이나는데..
남측도 특전요원의 수를 늘리는방안을 검토해야할듯..

답글쓰기
sinkiroo511 2009.08.08  22:44

겁 주지 마시죠...무슨 근거로 북한이 게릴라전에 최고라고 하는지...개개인 능력이 최고인걸 검증해 봤수? 정신력으로 전쟁해서 이긴 전쟁봤수? 정신력으로는 전투에서 이길수 있을지 몰라도 전쟁에선 진다오.... ㅎㅎ
젊은 분이...드물게... 군생활 열심히 하신듯~

답글쓰기
jsa203 2009.08.09  14:54

제가 말씀드렸죠..
전면전이 아니라 국지전일경우라고...
핵미사일 발사는 정신력과 상관없이 버튼하나면 끝이나지만...
특수전...즉...게릴라전 또는 예측불가능한 비상 국지전에선...정신력이이 승패를 좌우한다고 봅니다... 공군..해군에선..우위에 있다고 하지만..
육군에서는... 절대적으로 밀린다고 보는거.... 이건 제생각이 아니라...다수의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그동안의 침투사건에서도 아시다시피...
동해안 잠수함 침투사건때도...100만이 넘는수가 작전에 참여하였고...
많은 피해를 봤고...일부는 놓치기조 했지요..
승무원..안내원을 빼면...몇명 안되는 수였지만..
한국이 발칵 뒤집혔던걸로 봐서..
가정했을때..
더도발고...적 침투조 100명이 후방에 침투한다면...
그걸로 통제 불능사태가 되는건 불보듯 뻔합니다...
그족 섹타를 담당하는 특전사가 작전에 투입되긴 하겠으나..
게릴라전의 특성상...

답글쓰기
jsa203 2009.08.09  14:57

100명이 수개의 조로 나뉘어서 작전을 수행한다면...
우리측의 사상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북한의 게릴라전은 다수의 나라에서 인정하고 있고..
실제파견 교육을 받고 있지않습니까..
우리도 특수전 요원들이 있긴하나..수적으로 많이 밀린다는 말씀을 한것입니다..
마지막으로...전투에서 승리하지 못하면...결과적으로 전쟁에서 승리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쓰기
검나루 2009.08.11  15:13

저의 외삼촌께서도 파주 카츄샤 근무시절 60년대 무장공비와 교전중 전사하셨습니다.
현재 사당동 국립묘지에 잠들어 계시며 그로 인하여 외가는 대가 끊겼습니다. ㅡㅜ

- 1사단 전역하신 분들 많으시네 ^^

답글쓰기
jsa203 2009.10.19  16:29

정확한 명칭은 카투사이구요...
흔히 카투사라고하면..전투력이 상당히 떨어지는자원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잘 모르셔서 그러시는거구요....행정인원과 전투병력을 혼동하셔서 그럴겁니다..
많지는 않지만....경비대대급인원들은 상당한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90년중반까지는 그랬는데...지금은 모르겠네요...
그리고 60년대면...알려지지않은 교전들이 상당히 많았다고합니다..
미군또한 많이 전사했죠...

devilhotdog 2009.08.29  02:42

사진 고증이 틀렸슴니다
간첩잡은 임월교는 노후로 부셔버리구
새로 만들었슴니다
올리신 사진은 새로 만든 임월교 구요
위치도 약 30-50m 정도 인가 이동 했슴니다
전에는 내포리방면 뚝방에 전공비가 있었는데
그것두 없애버린것 같구요 안보이네요
다리에서 옆에 보시면 다리있던 흔적이 잘 안보이지만 있슴니다

답글쓰기
울프독 2009.08.29  03:34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확장된 도로에 맞추어 다시 건설된것 같아서
현지 주민에게 물었더니 잘 모르길래 그냥 이해를 돕기 위한 수준으로
사진만이라도 올렸던 것입니다.

김기 2009.08.29  09:43

jsa203님. 동해안 잠수정 침투때 정말 100만 넘게 작전투입됐어요? 우리나라 전군 합쳐봐야 60만인데 육해공 전군 다투입돼고 예비군 40만명을 투입했군요. 그때 저는 강릉에 편성됐던 예비군이었고 동생은 인제에서 복무하던 현역이었는데 동생은 부대 경계병력으로 작전에 투입돼지 않았고 저도 동원 소집돼지 않아서 뉴스로만 상황을 보았는데 어디서 그 만은 병력을 투입했을까요? 정말 궁금해서 물어보는거에요. 그리고 공군,해군은 앞서는데 육군은 절대적으로 밀린다고요? 지금 병력숫자와 장비숫자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렇다면 엄청나게 딸리죠. 하지만 북한군 수많은 장비중 쓸만한 장비가 있다고 보세요? 대부분이 6.25때랑 비교해서 크게 나아진게 없는 장비들이고 그나마도 기름이 없어서 제대로 못 굴려요. 얼마전 어떤 군사전문가가 쓴 글을 봤는데 북한군은 지금으로선 전시 이동배치만 해도 보유하고 있는 유류가 바닥난다는 군요. 그러면 이동배치만 하고 전투에는 투입못하죠. 기름이 있어도 저런 장비들로는 선진화된 우리 장비들을 못 이깁니다. 그래서 미군이 없어도 북한 우리 못건드려요. 같이 죽자고 핵미사일 발사한다면 모를까.

답글쓰기
또보기 2009.08.29  10:57

대중 선생과 놈현 선생이 이글을 보면 보면 얼마나 가슴 아파 할까............

답글쓰기
라스베가스 2009.08.29  12:58

때려잡자 뺄갱이

wenxiangde 2009.08.29  13:41

러시아군은 물론 푸틴도 사용하는, 첨단 러시아 광학기술의 결정체 KOMZ 쌍안경 http://www.durubon.com/Nicecart4plus/Shop/Cart/showitem_list.html?SubID=A97B101

답글쓰기
낭만신사mbu 2009.08.29  22:55

저는 75년도에1사단11연대1중대3소대에근무한 서병근 하사 입니다. 일월교에 분대초소가 있었습니다.저는하사라 분대장 이었습니다.분대초소에 교대로 근무하였습니다. 밤에는 임진강 초소에서 경계근무를 하였었죠.임진강 어부님들이 임진강에서 물고기를 잡곤 하였죠.저는 어부들이 쳐놓은 그을 웃기를 보고 간첩이 해엄치는줄알고 저녁에 초소 근무하러 나가다가 어부그물 에 매달아놓은 스치로폴 을 간첩이해엄치는것으로 알고 집중사격을 한적이있죠.....

답글쓰기
낭만신사mbu 2009.08.29  23:02

대대장님이 하시는 말씀이 사격연습 잘했다고 하셨습니다....사단까지 비상이 걸렸었어요....
일월교 분초소에 근무하면서 지금까지 잊혀지지않는 사연이 있습니다.문산여상에 다니는 고적대 학생이 있엇죠.이쁜 여학생이었는데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아요.......
일월교 앞에 문방구가 있었는데 아가씨 두분이 있었어요...그분들도 생각나네요....

답글쓰기
낭만신사mbu 2009.08.29  23:05

75년도에 일월교나 내포리에 근무 하셨던분 계시면 연락 주세요.지금도 가끔 일월교 쪽으로 갑니다......서병근하사 입니다... 011-731-9844 입니다...

답글쓰기
jsa203 2009.10.19  16:14

김기님... 일시에 백만명이 작전수행을 한건 당연히 아니죠..
작전기간동안 총투입된 횟수인원을 말하는거겠죠.. 저도 자료를 읽고 말씀드린겁니다..
그리고.. 모든 전쟁은 육군이 투입되어야 끝을 볼수있습니다..그만큼 육군의 전력은 중요합니다... 단적으로 특수부대원의 수치로만봐도...10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북한군관련 책을 읽어보면 전체적인 무기가 낡은면은 있으나...6.25때 무기를 그대로 쓰는것이 아니라..계속 개량해서 쓰고 있습니다..그리고 무기생산또한 한 공장에서 다 만들수 있기에..굉장히 위협적이죠... 그리고 북한군은 전면전개시후 6개월을 넘기지 않는다는 생각이기에 6개월동안 쓸 유류는 있다고 합니다..

답글쓰기
jsa203 2009.10.19  16:21

전쟁발발시 핵과 미사일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북한 특수부대원 13만을 막을만한 전력이 없습니다..
적은 수십년동안 전쟁준비만 해왔습니다...
전쟁과 발발과 동시에 한반도는 피로 물들고 민주주의는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미군개입으로 인해 승리할수 있을지는 모르나..
대한민국은 없어지는거죠...
황장엽씨가 그랬다죠...북한의 핵이 무서운게 아니라 특수부대원들이 무섭다고...
특수부대원을 잡으려면 그에 상응하는 전력이 투입되야하는데...그 숫자가 너무나 부족합니다.. 전쟁억제력을 위해선 우리도 핵을 가져야하고...
미군전력철수를 대비해서 협상을통한 탄도미사일 거리제한과...전략적핵개발에 박차를 가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답글쓰기

댓글쓰기

댓글쓰기 입력폼

포스트 목록 닫기

목록보기
 
2009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