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즐겨찾기 | 블로그홈 | 바로가기 바로가기 | 로그인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블로그
"당신 자신을 위해서 생산할 수 있는 오직 한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고난에서 벗어나려면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해답은 바로 당신의 집에 있다. 그것을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 단 카스터의《정신력의 기적》중에서 -
블로그  |  사진갤러리  |  동영상갤러리 방명록  |   즐겨찾기 추가
최근 글
태국공군용 Saab 3..
체코슬로바키아시절 개발..
체코와 폴란드 합작개발..
BRDM-2 정찰장갑차..
극단적으로 개조된 세르..
2009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 글보기(18435)
♥ 방문하신 분들의 무기사진방 ♠
육상무기
해상무기
공중무기
● DEFENSETIMES 안승범기자 코너
◆ Takeoff 사진방
◆ Mobius 사진방
◆흰꼬리수리 사진방
◎고성혁의 생각하는 사진방
◎고성혁의 역사추적
◎고성혁의 박물관 탐방
▶ 한미연합훈련
▶ 육상무기
미래전투장비(FCS)
MBT 주력전차
경전차
차륜식 장갑차 새 글이 있습니다.
다양한 Stryker계열
각국의 MRAP 차량
궤도식 장갑차 새 글이 있습니다.
땅꼬마 Wiesel
공병용 기갑장비
교량전차및 도하장비
대공포-자주/견인식
자주식 야포/박격포
견인식 야포/박격포
다연장 로켓포
군용 지원 차량
각종 소화기류
전시회/퍼레이드
▶ 육상 훈련/작전 새 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이 있습니다.
▶ Sherman/ T-34
▶ 공중무기
Goodbye Viggen
Beautiful Gripen
Europower Typhoon
Polished Rafale
Advanced F-16
Phantom macrobian
Swing-Wing F-111
Tomcat Forever
Multi-role Tornado
Unique Lightning
Lovely Mirage F-1
Stealth Raptor
Bizarre Flanker
F-35 Lightning II
다양한 전폭기들
공격기
폭격기
조기경보기
정찰/전자/대잠용 새 글이 있습니다.
수송기 새 글이 있습니다.
급유기
초등~고등 훈련기
틸트로터기
NHI NH-90
AW101 Merlin
공격헬기/무장헬기 새 댓글이 있습니다.
수송/소해/지원 헬기 새 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이 있습니다.
CSAR/특수전 헬기
대잠헬기 새 글이 있습니다.
Air Show/행사
▶ 항공 작전/훈련
▶ Century 시리즈
▶ X,Y 개발기
▶ 구식항공기들~
▶ 해상무기
항공모함
상륙함
이지스함/방공함
스텔스함/신형함
순양함/구축함
프리깃/코르벳
원자력추진잠수함
디젤추진잠수함
고속정/경비정
다양한 지원함들
각종 함포/대응장비
▶ 해상작전/훈련
▶ 미사일
지대공/함대공
공대지/공대함
지대지/함대함
공대공
대전차/어뢰
탄도미사일 /요격미사일/기타
▶ 모든 UAV / UGV
▶ 우주무기
▶전력분석글 모음
▶Military Museum
최근 댓글 전체보기
해적 놈들이 가지고 다..
ㅋ 천지도 모르고 되나..
발해는 백두산 화산폭팔..
우리나라에서 개발중인 ..
아차.. ^^;; 항상..
최근 참조글 전체보기
Beamto buy l..
Order amoxic..
Amoxicillin ..
Ultram addic..
Ephedrine pi..
 즐겨찾기
 즐겨찾기 글모음
개설일 : 2005/09/13
 
광고 - 야후! 코리아 에서 '비겐'님의 블로그를 지원합니다.

접철(摺鐵)의 신기 - 다마스커스 검.

종로 인사동골목길에 보면  이런 곳이 있다니 하는 탄성이 절로 나오는 곳이 하나 있다.  메니아들 사이에선 너무도 유명한
나이프갤러리이다.   동서고금의 유명한 칼이 모두 전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독특한 곳이다.

그곳에선  일본도의 제작방법은 물론이고  서양의 칼까지 두루두루 볼 수 있다.

일본도(日本刀)우리에겐  역사적 배경때문에 거북한 존재이지만  "칼"이라는 부분에서  일본도는 거의 독보적 존재인 것을
부정할 순 없다. 

그 일본도의 세계에 잠깐 들어가 보자. 바로 나이프 갤러리에 있는 일본도이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다마스커스 검의 특유의 줄무늬이다. 쇠를 수십번 접어서 단조를 하게 되면 저렇게 특유의 무뉘가 생기는 것이다. 쇠를 10번 접어서 단조하면  2의 10승에 해당하는 접층(摺層)이 생기고 그렇게 되면서 칼의 최고봉이 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다마스커스 검의 원조는  10세기 경부터 17세기 경까지 중동 특히 시리아의 다마스커스에서 만들어진 검을 말한다. 다마스커스에서만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유럽인들에게는 이슬람과의 십자군의 아랍침공을 통해 처음 알려졌기 때문에 생산지인 다마스커스의 이름으로 알려졌지만,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설이 있다.

이 검이 우수한 특성을 갖는 것은 원재료인 철괴의 특별한 조성(組成)과 제강법(製鋼法)과 검의 단조(鍛造) 방식에 기인한다. 강철은 일반적으로 탄소의 함량에 따라 강도가 달라지는데, 탄소 성분이 많을수록 강철의 강도(剛度)와 경도(硬度)는 높아지지만 탄력성이 없어 충격에 쉽게 부러지게 된다. 탄소 함량이 낮으면 강도가 약해 쉽게 구부러지고 예리한 날을 만들 수 없고 날이 쉽게 무뎌진다.

다마스커스 강철은 탄소량이 높은 부분과 낮은 부분이 시루떡이나 나무결 같은 같은 미세한 층상구조(層狀構造)를 이루고 있고 매우 높은 경도의 철-탄소 카바이트(iron carbide Fe3C) 입자가 철 결정 배열 사이에 차별적로 편재(偏在)하여, 높은 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높은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어 현대적 금속학과 합금법(合金法)이 발명되기 전에는 가장 우수한 강철을 만들 수 있었다.

일본도의 특징중 하나는 바로  강도가 다른 탄소강을 접쇠하여 단조제작하는 것으로유명하다.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일본도 제작과정을 한번 보자 (나이프갤러리)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이런 과정을 거쳐서 최종 완성되는 것이  일본도이다.  특히 일본도 특유의  휘어짐은 칼등부분과 칼날부분의 차별적 열처리와 단조과정에서 생기는 것인데 그 휘어짐의 정도를  소리(鎬里)라 한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그런데 실전에선 일본도의 활용은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  우리나라 기록에 보면  왜병의 무기중 제일 무서웠던 것은
나기나타였다.  쉽게 말하면 창끝에 일본도를 꼽은 것이랄까.  일본 전국시대때는 주로 승려와 여자들이 사용하던 무기였는데  장창대신에  창과 칼의 효용성을 모두 가진 무기로 임진왜란 당시 사용한 무기이기도 하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래 창은 찌르기가 주 목적이다.  그런데 나기나타의 경우 찌르기는 물론이고 베기까지 가능한 치명적 무기였다.


이 무기에 대해서 우리의 임진왜란 당시 기록은 이렇게 되어 있다.

왜군이 휘두르는 긴칼에  우리의 군사(조선군)은  창한번 못 휘두르고 죽었다.  왜군이 긴칼(나기나타)을 휘두르면 심지어는  허리가 끊겨 두동강나서 죽기도 하고  대부분 창자를 솓아내면서 죽었다.....

임진왜란 당시 왜군의 말단 병사인 이시가루의 주력병기는 긴창이었다.

일본전국시대 당시  창의 길이가 가장 길었던 진영은 오다노부나가 진영이었다.



그림으로 보면 그 길이가 어느정도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왜군을 상대로 한 조선군은  거의 무방비였다는 것이 임진왜란의 교훈중 하나이다.

저작자 표시비영리 사용비영리 사용변경금지변경금지
  추천(3) 스크랩 (0) 인쇄
하늘소 2009.11.11  17:10

6미터 끝의 금속부분의 무게가 500그램이고 창을 잡은 양 손의 간격이 40셑티미터이면 약 15배의 무게가 한쪽 손에 가해 지는데(약 7.5킬로그램) 이를 휘두려려면 어마어마하게 힘이 세거나 어린애도 피할수 있을만큼 느리게 움직이게 됨. 전술의 문제이거나 투지가 없어 진걸로 사료됨.

답글쓰기
이켈라인 2009.11.11  17:26

6미터의 창은 휘두르는 목적이 아니라 찌르는 목적입니다. 여러사람이 창을 적에게 향하게한 다음 닽체로 달려나간다면 긴 창으로인해 적이 다가오지못하고 찔리게됨으로 무서운 무기가되는것입니다.

bjhong5150 2009.11.11  17:52

아는체 하긴 ㅋㅋㅋ

kimch7770 2009.11.11  19:00

아는척이아니라 가르쳐 주면 좀 들어라...

sandmanforest 2009.11.11  19:38

6미터에 달하는 장창 같은경우 앞으로 겨창 하면 창대가 완만하게 휩니다. 따라서 정면 적을 향해 찌르기를 하기 위해선 어마어마한 무게를 감당해야 하죠.

6미터에 달하는 창의 전술적인 방법은 직각으로 세워 부대단위로 이열횡대로 행진하다 적 머리 위로 '내리치는' 공격을 사용 했던걸로 압니다.

참고 만화책 : 센고쿠

monodrago 2009.11.11  21:11

장창은 찌르거나 위에서 아래로 내리쳤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주로 하체를 겨냥해서 아래쪽에서 휘둘렀다고 합니다
참조) 전국시대에 대하여 잘못알고있는 사실들

kay10000 2009.11.12  05:49

저런창은 찌르기 위한 창이 아닙니다. 그냥 들구 있으면 창에 찔려 죽습니다. 방진이라는 개념을 알면 이해가 쉽죠. 조런 전술의 단점은 검병이 창을 배고 들어오면 그날로 그 진영은 전멸

tmdrbs 2009.11.12  09:14

창길이가 차이나는 이유는 맨 앞열이 짧은창, 그다음열 중창 그다음열이 장창 이런식으로 쌓으면 앞에서 달려들경우에 겨누어지는 창날이 순식간에 4개에서 6개로 불어나기때문입니다. 제일 앞열의경우에는 창을 충분히 휘두를수 있고 나머지창은 보조용으로 계속 찌르는 용도죠 마지막에 가장 긴창은 대기병 견제용이라 생각됩니다.. 낮은자세로 바닥에 창을 받치고 차례로 쌓으면 순식간에 고슴도치 형태가 되죠.

tmdrbs 2009.11.12  09:19

그리고 고대전쟁에서 주로 쓰여진 무기가 창인이유는 금속의 조달이 어려웠기때문입니다. 지금처럼 마구 굴러다니는 고철이아니라 청동도 구하려면 재산꽤나 있어야 하는 정도였죠, 거기에 금속이 많이 들어가는 검이나 도를 만들어도 겨우 장수들이나 들수 있엇을테고 활촉도 급하면 뼈나 돌이라도 끼워야 했을겁니다.. 전투후에 전장정리를 하면 주로 하는일은 이러한 금속들의 수거였을겁니다. 전쟁시에는 당장 이동이나 자신들의 무기수선 등으로 바쁠테지만 잘 만들어진 쇠징박은투구나 쇠로만든 가슴가리개 같은경우는 대강 걸치고 다니다가 전쟁이 끝난후 처분한다면 충분히 제값을 받았을겁니다.. 당시에는 좋은철이 금이나 은과 그리 가격차이가 나지 않았을겁니다. 게다가 이미 잘 정련된 검이나 도라면 충분히 제값을 받았겠죠.

제일기공(주) 2009.11.12  09:33

칼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목제이므로 그리 무겁지 않음, 중국 삼국지에 나오는 청룡 은월도와 비교하면 안됨

허연곰 2009.11.12  11:30

6m의 창. 휘어진다면.. 창 끝에 새끼줄을 묶어두고 사용하진 않았을까요? 번거로운강요? 확실히 겨창하고 후미를 바닥에 꽂아 사람이 지렛대가 되어 사용했을것 같네요. 선두열에 이런 긴창이 쓰일때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수전에서 많이 쓰였을것 같습니다. 어떻게 저런 허리가 끊어져 죽는다는 표현을 썼는지는 모르겠으나, 지금 우리와는 달리 꽤 높은 수준의 전술을 사용하였겠지요

dmwogjdk@Y 2009.11.12  11:57

헉 우에 vwogdkwl 이넘 인재야 ㅋㅋㅋ 이런거 다 만들수 있다니

choh0204 2009.11.12  22:42

6m 보통기마병상대죠.., 창날은 말 가슴을(1명이조준).창끝은땅에(1명이발로)고정하고더짫게할려면 극과같은형테로싸운다면모르겠지만.. 임란때사람상대로.나기나타라.,조선시대에..,나갔같으면활로죠져을뗀데....,

공시디 2009.11.12  23:59

저런 창이 사용하기 힘들어도 매일 훈련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솔방울 2009.11.13  06:04

긴창의 단점은 적이 창끝만 피하면 속수무책 이지요,

까불이 2009.11.11  17:36

저거 휘두르면 자기진영 무너지것넹

답글쓰기
히키 2009.11.11  17:38

이켈라인 님의 말씀에 덧붙여, 6미터가 넘는 기다란 창의 전술적 활용도는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돌격전시 공세를 취할때 창을 들고 달려간다거나 수세를 취할때 공격을 오는 적 기병을 향해 창뒷끝을
땅에 박고 창끝을 말을 향해 세우면 말의 점프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서운 방어진영이 형성되죠.
실제로 역사학적으로 창병은 기병에게 가장 강한 병과입니다.
또한 성내부에서 올라오는 적 상대로도 무서운 방어무기가 될 수 있겠죠.
아무튼 긴창과 함께 나기나타 란 무기의 무서운 사거리와 파괴력이 상상만 해도 끔찍하군요

답글쓰기
monodrago 2009.11.11  21:23

만화나 소설의 영향을 받아서 일본 전국시대의 기마대는 과대포장 되었습니다. 일본 말은 서양말에비해 작고 외소해서( 서양말 높이 150-160-, 일본말 110-120) 다께다 기마대도 단 한번의 공격밖에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다께다 기록에도 말을 타고 싸운 기록이 별로 없습니다. 주로 이동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글구 대단위 기마대가 기동할 만한 장소도 일본엔 드물구요

aslans2@Y 2009.11.11  17:43

접은층의 무늬가 뚜렷하게 보이는 것은 접쇠이후 산을 부어 부식시켜 그렇습니다.

답글쓰기
migynara 2009.11.11  17:46

^^ 위에 실전 전투중에 창병이 영화에서처럼 휘두르면 전투를 벌이면 주변에 있던 아군도 다 죽거나 다칩니다. 동서양 모두 주력 전투병들이 창, 혹은 창과 방패를 들고 나서는 이유는 이중삼중으로 이어진 집단병들이 방패를 앞세우고 창을 앞으로 쭈욱 내밀고 전진하거나 방어할경우 상당히 막강하기 때문입니다... 난전에서 창병의 효용은 그리 높지 않기때문에 진을 깰 수 있는 기마병에게 창병들이 쉽게 당합니다.... 물론 기마병은 근접하기까지 궁병이나 노병의 공격을 받고, 근접했는데 사방에서 극병이 달려들면 말이 쓰러지기때문에 문제가되지요... 그래도 역시 주력은 창병입니다. 위의 일본식 창도 그런점에서 굉장히 위력적인 무기입니다.... 영화같은 난전보다는 영화 트로이에서 보여주는 집단전이 더 흔한 경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서로가 방패와 창을 맞대고 쑤셔대면서 밀어 부치면서 상대의 진용을 무너뜨리는 겁니다. 진이 무너지면 창병의 위력이 급격히 떨어지니까요...

답글쓰기
roombit2003 2009.11.11  17:50

실전에서는 창이 제일세죠.특히 모일수록 그 파괴력은 곱절로 증대됩니다. 검도20년해봤자 필요없습니다. 6m짜리 창을 일렬로 세워서 수백명이 돌진해 온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도망가거나 찔려서 죽는수밖에 없죠. 임진왜란당시 우리군사가 그렇게 죽어갔던 것입니다.

답글쓰기
김성일 2009.11.11  17:54

실록에 나오는 왜군의 휘두르는 긴 칼이 나기나타라는 얘기는 처음 듣는군요. 틀렸다는 말이 아니라, 지금까지는 일본도라고 얘기하는 것만 보다 보니 새롭습니다. 나기나타로 해석하시는 근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게 창보다 비싸고, 휘두르는 무기이다 보니 진영 내에서 쓰기가 좋지 않았거든요. 게다가 기본 용도는 대기병용이어서 임란 때 널리 사용되기는 어렵지 않았을까 추측하고 있는데 혹 다른 설명이 있으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답글쓰기
부할 2009.11.11  18:23

저 창길이는 구라다 모멘트 응력으로 저정도길이면 창을 휘두르기는 커녕 들기도 힘들다 한3m정도면 이해가 간다.
믿기 싫다면 실험해보라

답글쓰기
ghkdwpslarj 2009.11.11  19:17

진영을 이룬후 창을 한방향으로 뻗고 진격을 할때 주로 쓰는 무기인데 저걸 누가 한손으로 들고 휘두르고 계속 들고가나? 대열을 잡고 앞사람어깨나 방패위에 창을 걸쳐서 지지해가면서 진격하는 기본도 모르면서 실험해보라니...머리가 안따라가면 그냥 조용히 쉿 하면 되는것임...12자 짜리 각목을 끝에서 혼자들면 엄청 무겁지만 앞에 누가 슬쩍 받혀주기만 하면 얼마나 가벼운줄 모르나...

tmdrbs 2009.11.12  09:28

모병과 창병은 병과가 같으면서도 다른 것입니다. 찌른다는 개념에서야 같겠지만 길이에서 차이가 많이납니다 창중에는 단창이 많은데 이는 돌격을위한 부대입니다. 달려들면서 찌르면 되는거죠 여기에 길다란 창대는 오히려 평지가아니면 사용할 필요가 없는겁니다. 반대로 방어전- 특히 평지나 개활지라면 길다란 창대를 지닌 모병이 필요합니다. 겨우 끝에 날도 아니고 찌르기만 할수있는 대강 달린 촉으로는 기병의 돌진을 제어하기 힘들죠 점령전이라면 돌격병들이 많이 죽어나갈때 무기회수(철기 회수)를 위해서도 돌격시에는 창(상대적으로 날도짧고 철이덜듦, 무게도 훨씬 가벼움, 활동용이, 창길이가 사람키정도가 적당)이 상당히 유용하겠지만 방어전이라면 전투가 끝나더라도 수리하고 재보충하고 하려면 창보다 모가 났죠.

민돌이 2009.11.11  18:51

임진왜란때나 일제시대때나 지금 현시대에서도 최신무기 개발안하고 군사력강화 안하는건 똑같네 .. 별거 아닌일로도 우습게 세계전쟁일어나는 판국에 한국민은 너무 무식해서 남북한 대치상태에서도 착각속에 사는 한심한 존재들이네...한국군사력은 핵이나 미사이전력/빼고 재래식무기를 보유한 군사력은 우수하지만 핵이나 최신미사일이나 최신무기로 보면 20위권에도 들기 힘들정도로 아주 허약한 한마디로 대만보다도 못한 군사력이지....대만도 이지스함 4대나 잇는데 게다가 5천키로 탄도미사일까지 잇는데 대만에서 서울까지 한방에 날릴 수 잇는데.. 이런 젠장..큰일이네..

답글쓰기
dnrn888 2009.11.11  19:05

무예도보통지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임란때...문득 왜적이 죽음을 무릅쓰고 돌진해 도면 아군을 비록 창을 잡고 칼을 잡고 있어도 칼을 칼집에서 뺄 틈도 없고 차은 서고 겨루어 보지도 못하고 할 수 없이 흉악한 왜적에 칼날에 꺽인다...
전란중 칼보다는 니기나타를 더 사용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니기나타의 위력은 대단합니다.
일례로 일본의 검도를 하는 사람이 니기나타를 수련하는 여성과(현대에는 주로 여성이 수련함, 고대에도 마찬가지였고)대련을 했는데..
여성이 이기더군요..접근전을 하면 검도가 이기지 않겠느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게 쉽지가 않은가 봅니다.
저도 검도를 하는 입장이지만...
그리고 사실 일본에서는 전투시에 긴창을 일렬로 서서 그냥 위에서 아래로 내려 칩니다.
위에 그림에 나와있는게 맞고요. 그정도 힘은 가지고 있어야 겠지요.
단지 옆에서 공격하면 치명적이긴 하지만요. 옆으로 돌기도 힘들뿐더러 옆에 전우에 옆구리를 치기 때문에....

답글쓰기
heo_kim 2009.11.11  19:07

창으로 오면 그냥 돌 던져~ㅍㅋㅋㅋ

답글쓰기
monodrago 2009.11.11  21:26

다께다부대에는 님이 말한대로 투석부대가 있었습니다.

코브라 2009.11.11  19:42

거리로 따지자면 활이 최고~~!! 10m거리에서도 쏠수 있는 소궁이 있지여...일본 넘들이 이긴 이유는 전투에 앞서 고쟁이하나 차고 원숭이 흉내 내는 바람에 양반인 조선군이 놀라서 전투를 못했습니다. 칼은 칼끝의 휘어진 부분(서슬)으로 싸우는 것입니다. 사람을 벨때는 끝의 서슬 부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도검의 사용 방법이 그렀습니다. 접쇄칼..물론 간약이 조화되어 좋습니다만 전투는 기 사움이지여......

답글쓰기
sandmanforest 2009.11.11  19:48

코브라 님 말씀도 맞는 말입니다. dnrn888님 말씀중에 나온 '무예도보통지' 라는 한국 무예 다큐멘터리를 보시면 어느정도 이해가 가실겁니다. 다만 일본 보병의 주병기는 일본도가 아니라 단창인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창날 아래 두 세줄 무늬들어간 단창)

흠. 그런데 다마스커스 를 현대에서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그시대 그 지방에서만 채취되었던 특수한 물질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접쇠 방식은 확실히 중세 시대로 넘어가면서 냉전병기들의 근대화를 이루는 뛰어난 기술이었구요. (그전에는 주물을 이용한 대량생산으로 내구에 굉장한 패널티가 있었죠)

답글쓰기
RoyalEDIT 2009.11.11  20:00

단체전에서는 모르지만, 1:1 에서는 너무 긴창이 휘두르고 찌르는데, 길이와 무게 때문에 불리하다.

답글쓰기
포레스크 2009.11.11  20:13

당시 조선은 주력 무기가 활이었던걸로 아는데요....
일단 접근전이 시작되면 쌍방이 모두 불리해지기때문에 영악한 우리 선조들이 그렇게 무식하게 전쟁했을리가 없죠.
접근전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말이 아니라 주력을 접근전으로 하기보다는 멀리 떨어져서 활로 먼저 상대의 전력을 감쇠시키고,
다음에 접근전으로 갈지, 수성전으로 갈지 결정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주력은 활이었다는거죠.
그러다보니 조총을 앞세운 일본군에게 활이 대적하기 힘들었던 전쟁이 임란이었죠

답글쓰기
choh0204 2009.11.12  21:18

국궁이라고 사정거리에선 컴파운드보우나오기전까진 세계최강였죠..,임란때 왜군조총사정거리50m..,국궁280~320m...,제생각일지는모르지만.,우리활..,조총 보다 성능뛰어나다 생각하는데, 단지 말싸움만하던 사람(조선)이 실전에이골난 사람(일본몆백년동안지들끼리싸워죠.전구구시대)한데 당했다는...,

Dangdong 2009.11.11  20:18

접철이라는 재질의 특수강은 현재 스웨덴의 철강회사인 DAMASTEEL에서 생산 중인 재질입니다. http://www.damasteel.com/

답글쓰기
봉구 2009.11.11  21:31

내용중에 틀린부분하나
강에 탄소를 넣으면 강도와 경도가 올라간다고 쓰셨는데, 강도는 떨어지고 경도만 올라갑니다.
강도는 질긴정도를 말하고, 경도는 단단한 정도를 말합니다.
탄소를 넣어서 경도가 올라가면 부러지기(혹은 깨지기)쉽고, 탄소를 빼서 경도가 내려가면 강도가 올라가기때문에 물러지긴하지만 쉽게 부러지진않습니다.
혹시나 태클거실분은 '강하다'라는 말과 '강도가 높다'라는 말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공대생이 아닌사람의 태클사절>

답글쓰기
개똥철학관 2009.11.12  07:38

강에 탄소를 첨가하면.. 경도는 올라가나 인성이 떨어진다 .. 흔히 이야기하는 강도는 인성이 아니라 경도를 이야기한다. 일본도는 베이스가 되는 저탄소강에 고탄소강을 단접이라는 공법을 통해서 만든다... 초기 일본도는 저탄소강-거의 순철에 가까운것으로 제련하였으며 수천번의 담금질과 두드림이 ( 뜨거운 숯불속의 탄소와 결합 ) 철을 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아챘다... 그 이후에 고탄소강을 발견하여 칼을 제작해 보았으나 강도는 있고 인성이 떨어지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기존의 저탄소강에 고탄소강을 단접하는 공법을 써먹은거다.................................................................. 인성이라는 말을 그리 어렵게 하냐... 이 바보 공대생아.

bjsbjsbjs2002 2009.11.11  21:32

다마스커스는 접철이랑 다른겁니다. 다마스커스는 일정한 무늬가 나오게 기묘하게 접은구요 접철은 글자 그대로 접은 철입니다. 다마스커스는 그대로가 칼날 칼신을 이루고요 접철은 중간에 하가네라는 강철을 끼운거예요~ 완전 틀린거임.

답글쓰기
monodrago 2009.11.11  21:36

오메 몰랐네요. 일본도는 만드는거 아는데 다마스커스는 먼지 몰라서리.....

monodrago 2009.11.11  21:33

일본도로 사람을 살상하려면 많은 고생을 해야 합니다. 만화처럼 단 칼에 안죽어요. 몇 사람을 베면 이빨이 나가서 쓰기 어렵고. 그래서 다떼도 보통 6자루의 칼을 가지고 전장에 나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주력은 장창부대였죠. 결국 마지막엔 찌르는 바업이 가장 효과적이지요. 그래서 실검 거합류(울나라에 2개파가 들어온걸루 알고 있습니다)에선 찌르기를 많이 시키구여. 아시가루의 대부분은 농민들이기에 눈치만 보이면 도망가고 숨고해서 이들의 전의를 만드는것이 힘들었다고 합니다.ㅋㅋ

답글쓰기
kerryyun36 2009.11.11  21:46

좋은 정보 입니다..근데, 실전에서 가장 치명적인 무기는 조총이엇다고 합니다. 일본은 수십만자루의 조총을 가지고 잇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베어져 죽은 병사보다 활이나 총에 맞아죽은 조선병사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답글쓰기
aslans2@Y 2009.11.11  22:03

껌을 여러번 씹는다고 씹은 자국 안나듯이 접쇠는 금속의 성질을 무르게 하거나 섞기위함이지 여러번 접힌다고 그 자국이 검위에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아라베스크의 복잡한 문양이나 일본도의 구불구불한 라인은 산을 부어 금속반응을 일으킨 표시랍니다. 일본도의 라인은 오줌과 썪은재를 발라 다시 구워 태워낸 모양입니다.
그리고 6미터짜리 장창은 혼자 들수 있는 것이 아니니 용법이 들고 내려친다 이런게 아닙니다. 두세명이 같이 들고 버티는 역활입니다. 보통 전위에 2미터 창 한사람. 그뒤 3미터창 그뒤 6미터창 사림이 창을 들고 버티는 형식으로 쓰였으리라 봅니다.

다마스커스강은 10세기경에 유행하던 방식이고 그뒤 재발견이 늦은 이유는 단지 돈이 안되서 늦을수 밖에 없었겠죠.

답글쓰기
choh0204 2009.11.12  22:02

오줌과썩은재를 왜때원는지아세요.., 재는 철속에 탄소를 함유시키기위해서고 오줌은 오줌속에 인성분이 순수한철로복원시켜주기때문입니다, 접쇠방식으로 만든 일본도를많이못보셨네요,오줌과볏집으로 제련을 해도다마스커스강처럼안나와요..., 다마스커스강이 돈이안됬다는..., 무식하시네요, 뭘좀알고 댔글다세요.., 연철과강철을 접쇠(다마스커스강)로제련한것은기본이 몇천만원인걸로아는데...,

artman0807 2009.11.11  23:05

로마군단이 생각 난다는거.....창술의 최고봉...집단창술....그걸 왜넘들이.....

답글쓰기
choh0204 2009.11.12  22:14

집단창술.. 닝기미 뭘좀알고 댓글달아라, 그건그리스군이고 로마는 방패들고 양날검(클로디에이터?)들고밀집대형로, 치고들어가는전술여

raudi_i 2009.11.11  23:24

고려 시대때까지만해도 강군이었는데...조선은 세종이후는 몰락의 모습이 ...
그나마 이순신 장군님 덕에 우리가 한글을 쓰고있는걸 다행으로 여기지만...

답글쓰기
쥬피터 2009.11.12  00:22

dj=어쩌라구!!!!!!!!!!!!!!!!!!!!!!!!!!!!!!!!!!!=찔러!

답글쓰기
바람되어 2009.11.12  01:22

창기병 전술은 기마대에 의해서 무용지물화 됩니다. 로마인 이야기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꼭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양쪽 배후의 모서리 부분을 공격하는 것으로 진형을 무력화 하기도 하지요. 우리 조상들의 무기력이 새삼스럽네요.

답글쓰기
sandy 2009.11.12  02:47

실제로 접쇠도검이 단조도검보다 우세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클락 하워드같은 유명한 스미스들의 카타나도 사용해보면 내구성의 차이가 있죠. 전통 제조방식을 고수하는부분과 예술성만을 따진다면 물론 접쇠도검을 따를 수 없겠지만 적은 유지비용이나 수련용으로 보면 단연 단조도검이 낫다고 봅니다.

답글쓰기
하나둘셋 2009.11.12  03:21

창사용방법은 최근나온 영화 삼백을 보면 기본적인 창의 사용을 볼수 있다.

답글쓰기
kay10000 2009.11.12  05:51

창은 기본적으로 찌르기입니다. 일렬로 써서 앞으로 가~! 휘두는 무기가 아님. 휘두르는 것은 마상창. 혹은 봉술의 달인...3m 내외의 것으로 일반병사용은 아니죠.

답글쓰기
정수경 2009.11.12  06:53

짱나

답글쓰기
kerrywon 2009.11.12  06:58

저런 긴창을 주력으로 한 보병의 파해법은 유럽에선 이미 나왔습니다. 과거 알렉산더가 저런 긴 창을 쓴 단 3만의 홉라이트 팔랑크스로 10만이 넘는 페르시아군과 호각을 이룰 정도로 유명을 떨쳤는데 (열세인 보병이 호각을 이루면 우세한 기병으로 쳐부수는 전법) 저런 긴창을 쓰는 병력은 그 이후로 3백년가까이 유행하다 양날단검을 쓰는 레기온에의해 격파되 그 이후로 유럽에선 장창을 쓰지 않게 되었죠.

답글쓰기
kerrywon 2009.11.12  06:58

장창의 장점은 정면에서 대결하는 것은 무적이나 좌우 측면으로 이동하거나 방향을 바꾸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약점을 로마군은 최대한 활용해 홉라이트와 대결할땐 소대단위로 계속 이동하면서 홉라이트의 측면을 공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죠. 그리고 홉라이트는 단검을 든 병사가 대열 속으로 파고 들면 금세 먹이가 되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면 제 1열은 자유롭게 긴 창을 휘두루지만 다음열 부터는 앞뒤로 늘어선 아군의 대열때문에 긴 창을 마음껏 휘두를 수 없고 때문에 그 열사이로 단검을 쥔 적군이 들어와 마구 찌르면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결국 저렇게 긴 창을 쓰는 전술은 로마제국 이후론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나 유럽과 달리 동양에선 저런 긴 창을 쓰는 것은 전법은 생소했고 때문에 파해법을 금세 알아채기가 어렵죠. 그래서 일본군이 저런 긴창으로 활약할 수 있었던 겁니다.

답글쓰기
안개 2009.11.12  07:01

뭐 이렇게 무기전문가들이 많아~

답글쓰기
AZ 2009.11.12  07:07

전략의 부재였지.., 해군과 이순신은 이미 해전에서 창칼을 사용하고 있었고, 근접되어진 적함선이나 작은 배의 적들을 죽였다.
로마군인들의 검은 주로 단검이었다. 그리고 육지전에서 일본군의 장검과 조총 그리고 방패들은 전쟁보다도 전투에서 유리했다.
결국, 육군빙시들이 전쟁을 준비하지 못해 진 것이다. 특히 일본을 전혀 연구하지 않았고, 그들의 전투력과 전략, 그리고 무기를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생각해보라... 그 당시에 먼 바다를 건너 배를 통해 그 수많은 군사를 한반도에 들이밀면서 공격하는 왜군의
전략과 힘 그것은 왜군이 얼마나 전쟁과 무기 그리고 수송 어떻게 보면, 옛날 일본놈들의 조선망디 상륙작전을 감행한 것이다.....
이씨 조선은 놀다 당했고, 선조는 그렇게 무식한 놈이었다...

답글쓰기
개똥철학관 2009.11.12  07:39

참고로...잘 만들어진 우리낫도 저것과 같은 공법으로 만든다... 지금은 거의 귀물이라 구경도 못하지만....

답글쓰기
tmdrbs 2009.11.12  09:11

긴창은 대 기병전용입니다 임란당시 배에 말을싫고 날르기 힘드니까 조선에서 만약 기병을 사용하게되면(조총을 사용해도 기병이 달려들면 상대하기 힘들기때문에) 보병과 조총병으로서는 대략 난감한 상황에 들거라는 가정하에서 아마도 창병을 일부 배치했겟죠, 당시 일본이 유럽과 통상중이었으니까 군사적 의견을 들었을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달려드는 기병은 창으로 막고 옆에서 조총을 갈긴다 정도겠네요..

답글쓰기
쓰미나르 2009.11.12  10:21

금산 칠백의총 전사자들의 적 방어전술을 보면 3만일본군이 충북영동을 거처 금산제원 용하리로 물밀듣이 처들어올때 문과급제한 조헌과 승려 영규 가 민초들 7백명과함께 금산군 금성면 의촉리에서 모두 전사하고 승장 영규는 칼을 맞고 8킬로 떨어진 보석사 절입구에서 스러저 전사했다 그들은 용맹했지만 지형전술과 게릴라전을 펼 마음이없었다는 것이다 적들을 당당하게 맞이했다는 점이다 적장도 이들에게 경의를 표했다한다

답글쓰기
벌침이야기2 2009.11.12  10:26

짜장면 면발 손으로 뽑듯이 2의 10승 정도로 접어서 단조한다면...그야말로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vuswlr 2009.11.12  11:23

솔직히 말해서 창 아무리 긴들 활이 있는데 왜군 무시하고 훈련안한데다 경상도 새끼덜이 겁먹고 도망가버리는 바람에 그렇게 파죽지세로 무너진거지

답글쓰기
정벅자 2009.11.12  18:54

이 병신은 또 뭐냐? 그래서 남원 전주 다 뺏기고 몰살했냐?

남기면 2009.11.12  16:04

유럽에만 장창부대가 있었던건 아닙니다.통일신라에서 신라가 당나라기마대를 상대할때,신라에는 6m에 이르는 장창부대가 있었습니다.
당나라기마대는 신라의 장창부대에 맥없이 나가떨어졌고요...

답글쓰기
김영석 2009.11.12  17:29

접철을 하계된 동기는 강철은 강하여 부딧혔을시 너무 잘부러지고 연철은 너무 잘 휘어져 무기로서의 활용이 부적합하여 강철과 연철을 맞대어 단조하여 붙여 반복하여 접으면서 단조하여 만들 제착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하여 강철의 강함을 유지하면서 부러지는것을 방지한겁니다
무늬역시 강철과연철의 성분 차이로 인해 자연적으로 만들어 진거죠
또한 이기술이 일본의 기술이라는것도 잘못된것입니다
오래전 우리 선조들이 사용하던 방법중 하나인것입니다
우리조상의 기술인것이죠

답글쓰기
choh0204 2009.11.12  21:33

다마스커스강...., 인도산강철을 가지고 중동에서 강철과연철을 접쇠형식으로 제련한형테고 오랜시간동안만드는 만드는 비법이비밀있고만드는기술이단절되서못만들다가 최근에와서 복원된거고,일본도..., 순수한철을 접쇠방식으로 제련하는방법으로만들었죠(탄소강을만들기위해 벼집을이용하고 순수한철을 만들기위해 인성분을이용하고).., 다마스커스강과임란때일본도 전혀 상관없어요..,그당시중동에서 그런최고급 기술을 일본까지 전파해줘슬리없죠...,

답글쓰기
id1398@Y 2009.11.12  21:38

다마스커스 강은 인도 어디의 철광석입니다. 그걸 단조해서 만든게 다마스커스 검이고 이 강괴가 주로 이슬람으로 팔려갔고 이슬람에서 그걸로 십자군 전쟁을 해서 유럽에도 알려짐. 사자왕 리차드 와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이 만난 적이 있는데 둘이 서로의 무기를 자랑했는데 이슬람 무기가 워낙 뛰어나니까 유럽놈들은 악마에게 기술을 받았다고 믿었음. 그러나 결국 그건 강재의 차이일뿐.
접철 방법은 결국 탄소함량이 높은 쇠와 그렇지 않은 쇠를 여러번 겹쳐 단조한 건데.. 그게 결국은 인공적인 다마스커스 강과 같은 거임.

답글쓰기
id1398@Y 2009.11.12  21:41

그런 거보면 일본놈들의 칼만드는 실력은 인정해야 함. 예전에 보니 접철방식으로 만든 일본도에 캐리버 50을 솼는데 총알이 반쪽으로 갈라졌으니.. 헉... 무려 7발 까지 반쪽 총알을 만들다 나중에 날이 뭉개짐. 권총탄알은 아예 수박 자르듯 해버림...
물론 전국시대에 숱하게 칼이 생산될 때는 품질이 떨어져서 몇 장인들이 만든 명품 칼은 엄청난 가격이라죠.
뭐... 지금은 칼을 그리 견고하게 만든다 하여 쓸데 없심다.

답글쓰기
딩동댕 2009.11.12  22:03

당쟁과 명분을 너무나 사랑한 우리선조들은
조총은 쌍놈의 것이라고 구한말 민모 지금의 장관쯤 되는분이 말씀하시곤...그래서 배울 생각 없다 딱잘라 말하셨죠...음
임난당시 및 이후에 임난경험으로 얻은 이놈의 창을 우리도 만들자 했던 기록이 있습니다...만 재수없다는...명분때문에 깨갱 됐습니다.
현재 우리는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 때문에 이리도 못사는 것이고 그나마 이정도 사는것은 이후 대통령들 민주화 득분에
압제없이 산다고합니다....참 옳은것 같습니다...나원참...생각은 다름 만 있을뿐 진보나 퇴보란것이 없습니다 다만 기술에만 진보가 있을 뿐이지...요즘은 진보많이 진리인 세상이오만...하여튼 요즘 진보놈들도 평생을 지보의식으로 대모만 하였지 창한자루 못만듭니다.
경부고속도로 반대하고 평화의땜 반대하던 인간들 진보 맞습니다...민주화 맡습니다...뭐 생각의 차이...그러나 진정한 진보는 기술의 진보임...기술세계에만 진보란 용어를 붙이는 것임...나머지는 진보가 아니고 이념임

답글쓰기
choh0204 2009.11.12  22:56

댓글달다보니.., 글쓴분이나 댓글쓴 분들.......글한줄에 자기치부를 들어내지말길..,잘못알고있부분이많군요

답글쓰기
abdc0425 2009.11.14  18:52

창을 마서는데 침을 마구마구 뱉으면 창끝이 돌아서지않을까요?

답글쓰기
monodrago 2009.11.15  19:40

일본 말은 작고요 대규모 기병을 기동하기도 힘들었어요. 무장한 무사를 태우고 한번의 공격이 가능했다고 하고요 기병이 아닌 주로 이동 수단으로 사용했어요. 시코쿠의 조소가베가 본토로 상륙했을때 말을탄 기병대 다리가 지면에 닿았다는 기록을보면 어느정도 작은지를.....기병이 오면 총으로 제압하고 장창부대로 밀어부치는 전술을 많이 구사했구여. 많은 부상자가 하체부상이었다고 하네요. 주로 창으로 하체를 노려서.

답글쓰기
monodrago 2009.11.15  20:00

일본 전국시대의 전술이나 운용에 관한 것들은 그림 첨부해서 자세히 설명한 책들 무지 많아요. 일본은 지형적으로 산이 많아서 대규모 기병전을 할수있는 곳이 거의 없어요.ㅡ 말도 조그만해서 기마부대로 유명한 다께다나 우에스키는 지금의 니카다, 이시가와쪽을 통해 한반도 말을 수입해요. 그래도 기록을 보면 말로 이동해서 내려서 싸우는 걸로 보아 대량 운용한거 같진 않군요.

답글쓰기

댓글쓰기

댓글쓰기 입력폼

포스트 목록 닫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