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즐겨찾기 | 블로그홈 | 바로가기 바로가기 | 로그인
고락산성에 오르신 님들~! 오늘도 즐거움이 가득한날 되세요. 저작권에 해당된 항목은 지적해 주시면 바로 지우겠습니다,즐겨 찾기를 하시면 더 많은 방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로그  |  사진갤러리  |  동영상갤러리 즐겨찾기 추가
고락산성 (kj87042003)
프로필     
 인기도 :
 이 블로그 점수주기
전체 글보기(6925)
기본폴더(산행기) 새 댓글이 있습니다.
백두대간(백두산,황산,태산,노산) 산행기
정맥 산행기
낚시 여행
나의 일기장 새 댓글이 있습니다.
나의 영농일기 새 댓글이 있습니다.
좋은글, 시가 있는방 새 댓글이 있습니다.
내가 찍은 사진
새 곤충 자료 모음 새 댓글이 있습니다.
약 효과가 있는 야생화 산야초
건강 관련 자료
생활의 지혜방
컴푸터 자료 모음 새 댓글이 있습니다.
가보고 싶은곳 새 댓글이 있습니다.
역사 자료 모음
부동산 자료모음
요리 자료 모음
이것저것 새 댓글이 있습니다.
좋은글 선물방 새 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이 있습니다.
개설일 : 2004/12/23
 

[스크랩] 침묵의 킬러 "만성염증"

2009.07.04 16:01 | 건강 관련 자료 | 고락산성

http://kr.blog.yahoo.com/kj87042003/62475 주소복사

침묵의 킬러

"만성염증"

암과 노화, 치매도 염증이다

 

 

만성 염증세포는 암세포와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암세포 증식과 암세포가 주의의 장기에 침습하는 데에 역할을 한다.

즉 암세포가 잘 자랄 수 있게 영양공급 등 환경을 염증이 마련해주는 것이다.

염증과 친한 것은 이 암세포뿐만이 아니다.

 

걸음걸이가 느려진다, 밥맛이 없다,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하다, 기억력이 감퇴한다.

- 지극히 자연스러운 노화의 현상이 ‘노쇠증후군’이라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노쇠증후군 역시 염증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염증은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산화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염증성 스트레스가 높은 사람일수록 몸의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것이다.

 

아주대병원 정신과 홍창형 교수는 경기도 광주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알츠하이머 환자들과 경도인지장애군(치매 전 단계), 인지장애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23가지 특정염증지표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알츠하이머 환자들과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염증 지수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양파가 혈관 속 만성염증 예방

피떡 예방으로 혈액 흐름 도와

 

매일 양파를 먹으면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식품연구소(IFR)의 폴 크룬 박사팀은 양파에 들어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만성 염증을 예방한다는 사실을 학술지 ‘동맥경화증’ 최신호에 발표했다.

 

케르세틴은 양파 외에도 차, 사과, 레드 와인 등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색소다.

 

지금까지는 식물색소 중 플라보노이드계 물질인 케르세틴이 창자와 간에서 흡수, 분해돼 혈액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양파를 먹은 사람의 혈액을 조사했다. 기존의 상식에 따르면 케르세틴이 체내에서 소화흡수, 분해된 뒤 혈액에는 남아있지 않아야 했지만, 놀랍게도 혈관 내부의 바깥쪽 세포에 남아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크룬 박사는 “케르세틴을 비롯한 플라보노이드는 인체 조직에 작용해 동맥을 튼튼히 하며 이를 음식으로 보충하면 심장혈관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그는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하루 100~200g의 양파만 섭취해도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파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 동맥 경화와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혈관에서 피떡(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돕는다.

 

고혈압 환자도 양파를 먹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가 혈압을 내리고 모세혈관을 강화한다는 것. 또 혈당 수치를 내리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의 악화를 막으며 눈의 각막과 수정체를 튼튼하게 만든다.

 

서울대 의대 약리학과 서유헌 교수는 “양파는 뇌 건강에도 도움이 돼 집중력 강화와 치매 예방에 좋은 것으로 보인다”고 소개했다.

 

화석 2009.07.04  16:08

제가 무지 좋아하는 양파... 모십니다.

답글쓰기
고락산성 2009.07.20  07:21

화석님~!
감사합니다.

상록수 2009.07.04  18:45

아 저 위에 경기도 고ㅘㅇ주 나오네요?
에고 반가워요~~ㅎ
오늘부터 좀더 신경써서 가족들에게 양파 많이
먹도록 해야겠습니다 !!

답글쓰기
고락산성 2009.07.20  07:21

상록수님~!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댓글쓰기 입력폼

포스트 목록 닫기

목록보기
 
최근 댓글 전체보기
도로 교통사고... 눈..
ㅎㅎㅎ 별희한한 이름도..
모십니다. 낚시..
이제 농장도 겨울 방학..
산행은 여전히 열심이네..
오늘 전체
방문자 426 2083324
구독자 0 584
댓글 8 95910
참조글 0 351
2009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녀간 블로거 더보기
- wb595
- 화석
- 울프독
- 북두칠성
- youngklee57
 즐겨찾기
 즐겨찾기 글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