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광고 - 야후! 코리아 에서 '무병장수'님의 블로그를 지원합니다.
|
하루에 커피 두잔 이상 마시는 여성들은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에 걸릴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의 연구진들은 6만명 이상의 스웨덴 여성들을 대상으로 1987년부터 1997년까지 자궁내막암과 커피 섭취 간의 상관 관계를 조사했다.
이 기간 동안 677명, 약 1%의 여성들이 자궁내막암에 걸렸다. (자궁내막암에 걸린 여성들의 평균 나이는 67세였다.)
그리고 매일 커피를 2잔 이상씩 마신 여성들의 경우 자궁내막암에 걸린 확률이 (그보다 커피를 적게 마신 여성들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매일 커피를 한잔씩 더 마실 때마다 자궁내막암에 걸릴 확률은 평균 10%씩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만 여성의 경우 커피로 인한 암 예방 효과가 더욱 컸다. 이들은 매일 커피 한잔씩 더 마실수록 자궁내막암에 걸릴 확률이 20%까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여성들은 자궁내막암을 포함, 여타 다른 여성 암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다.
연구진들은 커피가 혈당, 지방 세포, 여성 호르몬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3가지는 자궁내막암의 발병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연구진들은 커피의 카페인이 이런 작용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카페인이 아닌 다른 성분이 그런 것인지 더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offee may lower endometrial cancer risk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us_coffee_endometrial.html
|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trackback/210/10252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