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로콜리가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퍼 푸드'라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다. 그러나, 정확히 어떤 이유에서 심장에 도움을 주는지는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다.
최근 런던 임페리얼 대학 연구팀은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 속 성분인 설파라핀(sulforaphane)이 동맥경화를 억제하여 심장 발작을 막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쥐 실험 결과, 설파라핀이 혈관에 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단백질인 Nrf2를 활성화시켜 동맥 경화를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혈류가 느려 지방 성분의 플라크가 잘 형성되는 혈관의 휘어진 곳이나 갈라진 곳에서는 Nrf2 단백질이 활성화되기 어려운데, 설파라핀이 이 부위에서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플라크가 생기지 않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정제된 설파라핀 성분을 쥐에게 투여하는 방법으로 실시됐다. 연구팀은 앞으로 브로콜리 등 채소 속에서 채취한 설파라핀 성분으로 동일한 실험을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로 왜 녹색 잎 채소를 많이 먹으면 심장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설명됐다"며 "만일 야채를 이용한 실험 결과가 정제 설파라핀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설파라핀을 약으로 복용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How broccoli can protect your arteries http://health.yahoo.com/news/reuters/us_heart_broccoli.html
|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trackback/217/10089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