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
전체 |
|
| 방문자 |
12532 |
51988370 |
|
| 구독자 |
0 |
4491 |
|
| 댓글 |
338 |
97021 |
|
| 참조글 |
8 |
51593 |
|
114
|
|
|
|
|
|
퍼니의 글에 좋은 지적이나 보충 설명 해 주신 분, 다른 분의 질문에 양질의 답글을 달아 주신 분들을 이곳에 소개해 드립니다.
http://kr.blog.yahoo.com/funnyblog/trackback/1610414/1272242
-
쪼아쪼아 2007.01.22 20:26
-
잘 보고 가여...
답글쓰기
-
-
-
인간 2009.07.19 20:21
-
마약을 하지맙시다
-
임석환 2007.01.28 14:42
-
옷 제꺼 보시면서,,, 올려주시지는 않는 퍼니님에게 경례.,,,
답글쓰기
-
-
무섭다 2007.02.23 23:03 [221.165.170.97]
-
몰핀 중독되면 무서운 거죠 ㅎ
그거 마약과도 비슷한 성질이 있는걸로 알고있는데
답글쓰기
-
-
hello? 2007.03.20 18:26 [59.10.166.135]
-
진리 있습니다. 요한복음 14:6
"예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하나님)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답글쓰기
-
-
herb 2007.05.25 01:44 [59.8.98.37]
-
"진리란 없다"라는 것을 진리 처럼 알고 있는 것도 모순이네요.
답글쓰기
-
-
2007.10.17 02:56
-
대단해요~ 존경합니다.
답글쓰기
-
-
조선옥 2007.10.24 14:52 [210.218.25.129]
-
답하나가 지워 졌네요
답글쓰기
-
-
♡요술。 2007.11.21 19:32
-
네!~
답글쓰기
-
-
이자르몰izarMallcom 2008.02.27 20:09
-
퍼니님 대단해요 부럽구요 많이 배우고 있어요 매일 방문하지만 답글만 열심히 홍보하기 급급했는데요 오늘 느꼈어요 퍼니님한테 ..으으앙 부러워요
답글쓰기
-
-
상콤개념 2008.03.26 21:15
-
네...?
답글쓰기
-
-
월드컵늑대 2008.04.01 22:54
-
??
답글쓰기
-
-
유주영 2008.04.09 16:56 [210.91.251.137]
-
으악~~~~~~~~~~~~~~~~~~~~~~~~~~~~~~~~늑대가나타낫다~~~~~~~~~~~~~~~~~~~~~~~~~~~~~~~~~~~~~~~~~~~~~~~~~~~~~~~~~~~~~~~~~~~~~~~~~~~~~~~~~~~~~~~~~~~~~~~~~~~~~~~~~~~~~~~~~~~~~~~~~~~~~~~~~~~~~~~~~~~~~~~~~~~~~~~~~~~~~~~~~~~~~~~~~~~~~~~~~~~~~~~~~~~~~~~~~~~~~~
답글쓰기
-
-
2008.07.10 07:56
-
안녕하세요^^*
서울올림픽국제봉사회본부 전문위원 겸 국가 공인
도로교통사고 감정사김재창입니다
http://kr.blog.yahoo.com/soik7933/
58년간 한국지역사회와 202회원국가 교민발전을 위해 묵묵히봉사하는 분을소개합니다.
500만 국내외회원님들과 함께합니다.
제 블로그 방문하시면,금전적 이득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놀러 한번 오세요^^
답글쓰기
-
-
2008.11.29 18:18
-
조심//
답글쓰기
-
-
2008.12.31 08:07
-
올 한해가 무척 힘들게 느껴지는 해인것은 사실이나 내일의 태양을 기다리는 맘으로 화이팅 합시다.
한해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Funny님
답글쓰기
-
-
2009.03.02 01:33
-
다양한 테마와 이야기거리맛있는 음식, 해외 여행, 영화 이야기 등...
다양한 분야의 블로거들과 함께 여러분의 이야기를 마음껏 펼쳐 보세요.
무제한 블로그 용량사진? 동영상?
여러분의 따끈한 기억들을 야후! 블로그에 무제한으로 담아보세요.
답글쓰기
-
|
|
|
|
|
|
|
|
|
 | 컴파운드 보우(compound bow)와 컴포지트(composite bow)의 의미를 구별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compound와 composite모두 해석은 복합, 합성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복합궁(합성궁)은 Composite Bow를 의미합니다. .  |
| | 07/01/14 (일) 오후 11:03 [컴파운드] from 211.242.114.3 | |  | 운영자님이 컴파운드보우를 새로 소개한 것은 기존의 컴포지트 보우와 구별되는 새로운 개념의 활이기 때문 인것 같습니다. 위의 어떤 분께서 컴파운드 보우에 예맥 각궁을 포함시켰습니다만 예맥 각궁은 컴포지트 보우에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 컴파운드 보우는 조금 다른 개념의 활이구요 이에 대해서는 대한양궁협회의 자료(http://www.archery.or.kr/study/study03_01-09.asp)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네요  |
| | 07/01/14 (일) 오후 11:14 [컴파운드] from 211.242.114.3 | |  | 기존의 컴포지트 보우가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탄성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했다면 컴파운드 보우는 여기에 도르레의 원리를 이용, 힘의 작용점을 보다 효율화 시켜 적은 힘을 들이고도 강궁을 쉽게 쏠 수 있도록 제작된 활로 보입니다.  |
| | 07/01/14 (일) 오후 11:16 [컴파운드] from 211.242.114.3 |
- 컴파운드 보우에 대해 설명해주신 컴파운드님.
말씀 그대로 콤포지트는 재료의 복합성이라면, 컴파운드는 구조의 복합성입니다.
 | 기초적인것만 정리하셨네요.. 동이족은 수가 적은 것이 특징이라 과학기술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고 이미 철기시대 이전부터(즉, 고조선과 그 이전시대) 활이 가장 발전되었습니다. 동이 또는 예맥 이라는 이름도 "활" 을 잘 다루는 민족이라는 데에서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
| | 07/01/10 (수) 오후 9:05 [푸시캣] from 211.49.147.187 | |  | 특히 고구려 주몽은 명궁으로 유명하고 동부여의 해부루왕도 활을 잘 쏘았다 합니다. 양만춘과 그 동생 양수봉도 명궁으로 많은 신화가 있고, 고려시대에는 정예 군사들을 크게 양성해 그 수와 힘이 압도적이었으며 당시 세계 최강이던 요 제국의 군사들을 별 피해 없이 전멸시킬 정도로 사수들이 뛰어났습니다.  |
| | 07/01/10 (수) 오후 9:07 [푸시캣] from 211.49.147.187 |
 | 특히 조선시대의 흑각궁은 지금의 양궁과 비견해봐도 될 정도로 뛰어났고, 일본이 복합궁을 사용하게 된 시기는 병자호란기 이후부터입니다.. 임진왜란때까지는 대나무 활만을 사용했죠.. 화공이나 신호용으로만...  |
| | 07/01/10 (수) 오후 9:08 [푸시캣] from 211.49.147.187 | |  | 신라의 노들은 특히 유명했는데, 당에 불려간 노 기술자는 본국에서는 천 리 이상을 가는 강력한 노를 만들었지만, 당에 가서는 목숨을 걸고 여러 핑계를 대며 빠져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무과에서 "대궁" 이라는 활을 쏘게 했는데, 이걸 쏘는데는 엄청난 힘이 필요해 용력을 가늠하는 종목이었다고 합니다.  |
| | 07/01/10 (수) 오후 9:12 [푸시캣] from 211.49.147.187 | |  | "편전" 은, 국가의 최대 기밀로 여겨 국경 근처에서는 훈련을 못하게 했고 화살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르며 사거리는 천이백보, 조준사거리는 오백보 (400m가량) 였다고 합니다. 임진왜란때 남쪽 출신의 활 잘쏘는 병사들이 이것을 많이 썼습니다. 탄금대 전투에서 막강한 화력을 과시한 도구였지만, 기병의 보조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해 결국은 패하게 되는, 빛을 발하지 못한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 07/01/10 (수) 오후 9:13 [푸시캣] from 211.49.147.187 |
- 편전은 다른 말로 애기살이라 하여 정말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더욱 강도 높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도 현재 편전에 대한 복원이 많이 이루어져 있지만 아직도 편전을 쏠 때는 보조 사수가 애기살이 통아(애기살을 메겨 발사하는 일종의 가이드레일)를 벗어났는지를 살핀다고 합니다.
 | 컴포지트 보우는 우리 뿐 아니라 유목민족들이 거의 공통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리고 몽골도 이러한 아교와 동물의 뿔을 사용한 복합활을 사용했던 것으로 기록에 나오고요.  |
| | 06/09/20 (수) 오전 1:51 [유목민] from 211.175.214.90 | |  | 군사역사가들은 몽골의 활을 세계최고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역시 복합궁이어서 활시위를 당기는 힘이 강력해야 했지요. George Vernadsky에 의하면 서양의 롱보우가 활시위를 당기는데 약 70-80파운드를 들어올리는 힘이 필요했는데 비해 몽골의 활은 이의 거의 두배인 166파운드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사거리는 영국의 롱보우가 228미터, 몽골의 활이 320미터로 100여미터의 사거리차가 있습니다.  |
| | 06/09/20 (수) 오전 1:52 [유목민] from 211.175.214.90 | |  | 그들의 정확도도 상당했다는 기록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강력한 활을 마상에서 쏘는 몽골의 궁술이 님의 말씀처럼 조잡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 | 06/09/20 (수) 오전 1:53 [유목민] from 211.175.214.90 |
- 당시 제가 기록을 잘 못 참조해서 몽골의 활이 조잡했다라고 쓴 적이 있습니다(부끄부끄). 그게 몽골의 유럽원정 말미의 일이라...;;; 실제 몽골활은 무척이나 위력적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복합궁으로 사거리 320을 넘나드는 엄청난 위력을 보입니다. 더구나 영국식 롱보우에 비해 월등히 작은 크기로 그만한 위력을 보이는 것이지요. 성 공략시에는 어려움을 보였지만 유럽 자체가 평야지대가 많고 해서 주변을 돌며 활을 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공략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조선국궁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위력은 엄청났는데. 맨손으로 쏘면 손가락이 필히 다칩니다. 그래서 그걸 방지하려고 만든 것이 손가락에 차는 깍지인데 국산의 경우 숫깍지라 불리며 뾰족하게 튀어나왔고 중국등지에서 들어온 것은 돌출부위가 없는 암깍지입니다.  |
| | 06/09/20 (수) 오후 4:38 [나다] from 211.179.155.185 | |  | 한 때 조선에서 수입산 암깍지가 유행하였지만 얼마가지 못했습니다. 암깍지로는 도저히 조선궁의 위력을 100% 발휘가 힘들었고 어디까지나 조선궁같은 강궁에는 어울리지 않는 깍지였습니다. 이후로 강궁에는 필히 조선의 숫깍지를 사용했습니다. 그만큼 조선궁은 강궁의 대명사였습니다.  |
| | 06/09/20 (수) 오후 4:39 [나다] from 211.179.155.185 |
- 요즘에도 활깍지(혹은 활골무)를 만드는 장인이 계시지요. 지난번 TV에서 소뿔로 만드는 모습을 보았는데 정말 멋지더군요.
 | 김동기씨. 몽고족은 역사적으로 8C후반 에서야 모습을 드러냅니다. 우리의 활은 낙랑단궁이라하여 옥저의 특산물로 B.C2세기 이전에,동개활이란 이름으로 고구려시대에 그 이후로는 맥궁이란 이름으로 유전 합니다. 물소뿔을 사용하는 복합궁의 이름으로는 이미 고려시대 이전이지요. 우리활이 몽고활로 부터 비롯되었다니! 실례의 말씀이네요. 게다가 몽고활은 단순 복합궁일뿐 물소뿔과 참나무,대를 섞은 그야말로 예술같은 활은 아닙니다.  |
| | 06/09/20 (수) 오후 5:02 [abgp123] from 210.183.209.241 |
- 역사적인 부분이라 사실 제가 뭐라 대답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참고할 수 있는 글이라 뽑아보았습니다.
오늘의 정리는 여기까지...^^ 시간나는 틈틈히 옛날 글을 뒤져보며 읽어볼만한 댓글을 계속 찾아보아야 겠습니다 :)
|
http://kr.blog.yahoo.com/funnyblog/trackback/1610414/1272113
-
임석환 2007.01.20 18:22
-
컨텐츠가 작아서 막누르다 발견한 (캐안습,,,,, 안습으로 구토중,,,)
답글쓰기
-
-
스크롤 2007.01.21 13:31 [222.101.204.67]
-
스크롤 하다가 눌렷다.... 안습
답글쓰기
-
-
유클리드 시아 2007.04.13 12:26 [128.134.64.250]
-
저기 푸시켓이라는 사람은 그냥 어디서 주워들은 글을 보고 배운것 같습니다.
천리가 아니라 천보이며, 임진왜란 이전에도 일본은 복합궁을 사용했었죠. 활을 쏴본적도 없으면서 저렇게 활에 대해서 이리저리 말하는 사람이 참 많거든요.
답글쓰기
-
-
funny 2007.04.13 12:29
-
일본이 사용하는 활에 대해서는 따로 조사해보지 않아서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일본처럼 다습한 지역에서는 복합궁 만들기가 쉽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못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답글쓰기
-
-
slEhd112 2007.05.11 21:57 [221.164.25.211]
-
어??
답글쓰기
-
-
2007.10.17 03:00
-
애기살은 일반 화살보다 크기가 매우 작은 화살로 애기살 장착(?) 전용 화살이 따로 있어 끼운 다음 활에 발사하는 형태의 화살입니다.
크기가 작아 일반 화살보다 멀리 그리고 더 빠르게 나가는 성질이 있죠.
※참고로 이 내용은 스펀지에서 방송된 내용을 그대로 써 넣은 것입니다.
ㅋㅋ 그 방송에서 애기살 쏘신 남자분 부천 국궁장 출신이셨죠? 저 그 분한테 화살 받았어요~(열받으셨다면 죄송합니다.)
답글쓰기
-
-
HypnoDisc 2009.07.20 01:18 [125.178.93.55]
-
유클리드 시아// 그쪽이야말로 뭘 모르네. 일본이 언제 복합궁을 써? 1740년대 활 유물만 봐도 그냥 직궁 썼다. 띨띨아. 임진왜란이 1740년 이후에 일어났다고 생각하나 보네. 그리고 일본은 역사상 복합궁을 쓴 적이 단 한 번도 없거든?
답글쓰기
-
-
-
HypnoDisc 2009.07.20 01:20 [125.178.93.55]
-
또 꼬투리잡을까봐 쓰는데, '쓴 적' 이라 함은 '제식화' 라는 의미로 쓴 거다. ㅎ
-
HypnoDisc 2009.07.20 01:19 [125.178.93.55]
-
그리고 리/보 오타 하나가지고 말꼬리잡으면서, 지는 아는 거 오히려 더 바닥이라고 인증하네. ㅉㅉ
답글쓰기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