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즐겨찾기 | 블로그홈 | 바로가기 바로가기 | 로그인
'멋진 새 한국'을 위한 정보/의견/제언
블로그  |  사진갤러리  |  동영상갤러리 방명록  |   즐겨찾기 추가
장동만 (dongman1936)
프로필     
 인기도 :
 이 블로그 점수주기
전체 글보기(138)
My articles
아, 멋진 새 한국
댓글/덧글/답글
퍼온 글
설문
백만가지 주제
오늘 전체
방문자 5 367340
구독자 0 29
댓글 0 486
참조글 0 5476
HanRSS 로 구독하기Fish 로 구독하기
2010 0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최근 댓글 전체보기
좋은 글 보내주셔서 감..
새마을- 09.06.1..
관리자 2008.02..
김민우 --2009-1..
(70.*.☆.34) ..
최근 참조글 전체보기
Ephedra is i..
Adderall.
Denver ephed..
Soma.
Butalbital.
다녀간 블로거 더보기
- qmffpdls123
- 나에게로
- filly
- whg26
- 토끼뿔
 즐겨찾기
 즐겨찾기 글모음
개설일 : 2004/02/19
 

바보야, 경제 다가 아냐!

"경제, 경제, 경제..."
"돈, 돈, 돈..."

이번 17대 대선의 알파이자 오메가다.
그 무엇에 앞서, 표심을 사로잡은 절대적인 가치였다.
그리해서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 (클린턴) 라는 슬로건이 100% 먹혀 들어간 선거였다. 그리고 이 경제 슬로건에 다른 모든 가치들이 함몰된 '배금(mammon) 선거' '경제 만능 선거' 였다.

이리해서, "다른 것은 몰라도 경제만은 꼭 살리겠다"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에게 압도적인 지지표가 몰렸다. "잘 살게 해 주겠다", 이 달콤한 한마디 말이 "좀 더 잘 살아 보자"를 염원하는 사람들의 가슴을 적중, 표심이 다른 그 무엇을 생각할 겨를도 틈새도 주지 않은 '실리(economic) 실용(practical) 선거'였다.

일찌감치 이 같은 표심을 꿰뚫어 본 'CEO 대통령'은 그 실현 가능성 여부와 관계없이, 아무러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도 없이, 엄청난 공약들을 쏟아냈다. 1인 당 GNP를 3, 4만 달라로 올리겠다, 일자리 3백만 개를 새로 만들겠다, 증시 지수가 5천이 되게 하겠다, 기업 투자 환경을 개선해 경제 성장 동력을 키우겠다... 돈(資)이 만사의 근본(本)이 되는 資本주의 시대/사회에서 이 얼마나 사람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약속들인가.

그 마력에 홀린 사람들의 눈엔 다른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다. 아니, 아예 보려고 하지를 않았다. "윤리/도덕이 밥 먹여 주나" "도덕성 그까이거, 마, 개안타", "내 집 값 올리면 도장 '꽉'!" "부패가 무능보단 낫지...". 오직 경제만이 최대의 관심사이고 목표였다. "진실이 말살되고...도덕성에 대한 무감각과 상식의 실종 속에 대선이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원로 7인'의 말은 사람들의 귓전에 들리지도 않았다. 그리해서 "속는 셈치고..." "밑져야 본전..." 하는 심리로 경제에 몰표를 던졌다. 이식위천 (以食爲天)이라 했으니 그 같은 표심을 나무랄 수는 없으리라.

그러나, 그러나 말이다. 사람들이 온통 이렇게 돈/경제만을 절대 가치로 떠받들고, 그 것만을 사물의 판단 잣대로 삼는다면, 그리해서 인간 삶의 기본인 윤리/도덕성, 정직/성실성-특히 정치인들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같은, 보다 값진 가치가 완전 무시되어 버린다면, 그 같은 사회는 어떤 사회가 될 것인가.

우리가 정말 배가 고팠을 때엔 경제 제일주의가 그런 대로 타당성이 있었다. 돈/경제가 그 무엇에 앞서는 절대 가치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또 배고픈 사람들에겐 그 것이 어필했다. 그런데 이제 경제 규모 세계 10위 권, 1인당 GNP 2만 여 달라, 의식주가 어느 정도 해결된 이 마당에 와서도 사람들이 이렇게도 "돈, 돈..." 하며 돈독이 들고, 소위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경제, 경제..." 하며 이를 더욱 부채질, 우리 사회를 이렇게도 극도의 배금주의(mammonism) 사회로 몰아 가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자본주의 종주국인 미국에서조차 우리가 이번 대선에서 보여준 것 같은 가치 전도 현상은 좀처럼 그 예가 없다. 정치인은 조그마한 윤리/도덕적 흠결/결함만 드러나도 그 정치 생명을 잃게 된다. "변혁의 리더십에는 경제적 번영뿐 아니라 대중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가치와 도덕이 필수적이다". 이 당선자가 요즘 정독하고 있다는 '변혁의 리더십"의 저자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의 주장이다. 그리고 '현대 신유학 (新儒學)'의 대가 뚜웨이밍 (杜維明: 미 하버드대)은 주창한다. "도덕적 리더쉽이야 말로 정치인에게 필요한 핵심적 자질이다" 라고.

그런데 이번 대선에서 사람들은 도덕/가치에 앞서 경제를 택했다. 하기야, "보수당에서 개를 내세워도 이길 수 있었을 것이다 (the Conservative could put up a dog and still win)" 라는 외신(로이터)의 비아냥이 나올 정도로 "갈아 치워야 한다"는 민심의 대세, 그 대세 앞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니 '최악 아닌 차악'을 선택할 수 밖에는 없었을 거다.

어느 특정 후보, 특정 정치인을 비난, 매도할 의도는 조금도 없다. 오로지 말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의 가치관 / 인생관이 이렇게 돈과 경제가 절대적 가치, 지상의 가치가 될 때, 그리해서 돈/경제보다 우위에 있어야 할 다른 모든 가치가 완전히 무너져버릴 때, 과연 우리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우려다.

사람들의 이 같은 사고 방식/인생관이 바뀌지 않는 한, 새 정부의 공약인 '747 시대'가 실현된다 해도, 사람들의 행복 지수는 100 이하 권을 벗어날 수 없을 거다
(참고: '이스털린의 역설'). 왜냐하면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는 것, 가진 것이 많을수록 거기에 비례해 하고싶은 것이 더욱 더 많아지는 법, 그 것을 다 채울 수 없는 욕구 불만에서 오는 사람들의 불행감, 절망감은 탈피할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구호도 요란한 '국민 성공 시대'에 한 마디 아니 할 수가 없다.

"바보야, 경제가 다가 아냐!"

<장동만: e-랜서 칼럼니스트>

http://kr.blog.yahoo.com/dongman1936
저서: "조국이여 하늘이여" & "아, 멋진 새 한국" (e-book)




장동만 2008.02.25  22:56

Tusan Kim (1) -동감한다. 그러나 현실이다.
그리고 이번 대선을 이끈 40~50대 수도권 유권자들은 한 가정을 책임지는
중요한 자리에 있는 분들이다. 이들은 상식도 있고 가치 분별도 뛰어나다.
오죽하면 그랬겠는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2.25  22:59

Tusan Kim (2)-
그리고 그런분들이 총선에서의 한 표 한표 를 이끌어 나갈 것이기에
희망이 있다. 그분들은 돈이 경제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분들이기에
그리고 어떤 것이 허왕되고 어떤것이 막가파긱 공사판 정책인지 아는 분들이기에...자주 이야기 하지만 황소 걸음으로 묵묵히 앞을 향해 나가는 것.
그것 이외에 방법이 없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2.25  23:01

Tusan Kim (3) 희망이 있다.

대한민국 유권자는 바보가 아니다.
위대한 심판자들이다.
인기에 연연하지 말자. 공당이 개그맨 집단이 아니기에.
현실과 타협하자. 가장 많은 국회의원이 당선되도록 최대한 노력하자.
어쩔 수없는 선택이다. 08.01.27

답글쓰기
장동만 2008.02.25  23:04

로메오-- 도덕이 물론 중요합니다만 이명박 후보 외에 소위 메이저 후보 중에 마땅히 도덕적인 분이 없어서-- 도덕 타령 하던 사람들이 도덕적이지 않았으니 효과가 없죠...
저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 들었지만 정동영씨나 이회창씨나 도덕을 위해 뽑을만한 사람이란 생각은 별로.. 08.01.28

답글쓰기
장동만 2008.02.25  23:06

호동李行道 --

대다수의 가장들의 마음 속에 웅츠리고 있는 것은 "바보야, 경제가 다가 아냐!"가 아닌
"바보야 노선이 무슨 얼어 죽을 노선이냐.. 경제를 살려라, 돈이 필요하다" 입니다.
몇년 전 종방된 티브이 연속극의 제목으로 오늘의 비참한 현실을 대변해 봅니다.
미안하다.. 사랑한다........., 哀兵必勝~!! 08.01.28

답글쓰기
장동만 2008.03.17  07:59

초개 --공감!!!
우리가 못 사나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빈부격차란 걸 무시한다면)
적어도 경제적으론 부족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니 너무 풍족해서 탈이지요. 공급과잉이란 표현이 더 어울릴 듯..
얼만큼 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떠한 삶의 질로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2008.02.27 01.43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06  03:07

방경수-
우리 국민성의 문제라 아니할수 없군요
온순하고 비굴한 냄비근성입니다
9.11 테러 때 보여준 미국인들의 국민성과 극히 대조적입니다
우리 지도자들 이라도 정의감 있어야 하는데
누구라 따질것도 없이 가식적이고 위선적인 모습 정말 구역질 납니다
2008.01.20 04:14:12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07  02:57

Cod Father -
I don't think they tried to say Economy is the onl y thing that matters.
They just trie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Economy.
I think it is. 2007-12-22 13:50:54
X X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07  02:58

서대문--
빌 클린튼 이 대통령으로 처음 출마 하였을때 "바보 야 ! 경제가 전부야 " 라는 구호를 걸었지요.
미국 국민 은 결국 그 구호를 택하여 빌 클린튼을 대통령으로 선출 하였지요....
하기는 출마 당시에 빌 은 도덕 이 문제가 된 사람은 전혀 아니었지만.... 2008-01-11 19:59:28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07  21:20

원님- [2008-01-10 23:49]
맹바기도 분수를 모르는 국민들의 지나친 욕심을 채우기는 힘들거야!ㅜㅜ

송이- [2008-01-11 13:19]
경제체제하에서는 배분도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합니다... 그걸 명박이가 하겠다 이거군요... 명박이 삽질하네~~~ 개눔의~~ 삽질~~

바르게 -[2008-01-11 17:04]
도대체 어떤 놈들을 더 잘 살게 해주겠다는 건지... 도덕적 양심을 버린 자들? 땅투기하는 자들? 조컸다. 니들은...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08  19:22

야간경계-- 2007/12/29 04:30:45

마치 이명박 당선자는 돈에만 모든 가치를 두고 그 외에 님이 말하는
도덕적이나 법적인 정신적 가치는 아예 없듯이 얘기하는 근거가 뭡니까..
대선 기간 동안의 좌빨들의 네가티브 약발이 아직도 남아있나..
우선 그간 누더기된 경제를 살려 좌빨 10년동안 지나에게 추격당한 것이상
앞서 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번 정권교체의 의미를 되새겨 보세요..나참 ...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17  22:09

역시 동물만 사육했다님께서 2008-01-10 오전 8:25:13 무렵에 윗글에 5점을 날리시며 왈,
얼마 전에 앞으로 한국 사람들이 짐승 같아질 것 이라고 예견을 했었다, 이 유는 낳기는 사람이 낳았어서도 소젖 먹여 길으니 당연히 소만도 못한 종자가 되었씁니다. 외국에서 보는 한국은 소돔과 고모라 입니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4.30  06:42

nsd21- 2008-01-05 21:43:28
올바른 지적입니다. 물신주의와 배금주의가 향후 우리사회의 암덩어리가 되겠지요. 하긴 종교마저 이미 신을 버리고 돈을 좆는 세상이니 더 말해 무슨 희망이 있겠는지요. 정말 돈의 힘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인간의 의지와 가치적 삶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공동체와 청빈은 먼나라 이상사회에서나 가능한 것으로 만드니까요? 우리 먼저 가슴에 손을 얹고 다시한번 진지하게 삶을 돌아보아야 할듯 싶습니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04  06:56

김진웅-
같이 살고 계시는 형님이 간혹 말씀하시지요. '가난의 끝은 있어도 부의 끝은 없다'고. 장동만님 글처럼 정말 우리는 지금 경제가 어려워 먹고 살기 힘이 듭니까? 그래서 불행하나요? 좌파정권 때문에 그렇습니까? 농사꾼은 도시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2008-01-10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06  10:20

한심한 인간 <08-03-13 21:48>
경제가 다 아니면 뭐가 다 인지, 장동만씨는 알아? 당신도 대통령 출마 해봐 별 다를것 없어. 더 할지도 모르지. 이왕 된거 잘 되기 바래야 되는거 아냐? 한 두번 속구 살았수? 하지만 처음부터 김새게 그럴겄 없어. 그래도 당신보다 나으니까 대통령됬어 그건 인정해야지 안그 러우?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06  10:21

참 한심한 <08-03-14 12:27 >
참 한심한 인간, 언제 한국 경제가 죽었나? 세계 11위 대국 경제성장 4-5%가 죽은 경제냐?
죽어야 살릴 것 아니야? 노무현 만큼만 해라. 747은 구호일 뿐이다.
지금 1% 가진 자들 자리 챙기려고 임기제 자리 내어 놓으라는 꼴 이게 제 정신 갖인 것 들인가?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06  10:47

... (2008-02-01 11:21:30)
바보야, 정치하는 넘들한테 무얼 바라니?

할아범 (2008-02-02 00:52:08)
가치와 도덕, 왠만큼 먹고 산다면. 적정 이상의 부는 욕심만 부를뿐.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13  07:49

풋-- 2008-01-14 00:31:20

최악 아닌 차악을 선택한 게 아니라
돈돈 하면서 최악을 선택한 겁니다.
그 댓가는 차차 나타날 것이고.....

답글쓰기
장동만 2008.05.13  20:36

kkk (221.♡.10.206) 07-12-26 17:21
당신은 돈이 쓸 만큼 있는가 보군요. 지금 국민들이 이야기 하는 경제는 이런게 아니예요. 먹고사는 생활 이야기 입니다.생활 이야기하는데 그것을 해결하는게 당연한겁니다. 말로만 서민경제 웃기네요. 이런 것도 모르면서. 경제는 쉬운 것 생활해야 하는것 외우세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8.06.12  23:49

미친대한민국-- 2007-12-24 11:56:58

경제가 다가 아니죠...
돈만 잘 벌어오면..오입질을 하고 다니든...도둑질을 하고 다니든..
상관없다는 식의 의식구조... 개탄스럽습니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6.12  23:50

그 문제-- 2007-12-25 01:23:43

도덕성에 치명적 결함이 있어도 경제만 살리면 된다? 이런 해괴망측한 논리가 다 있나...경제가 무언지 알고나 하는 소리들인지...도덕에 바탕을 둔 건강한 경제를 왜들 생각 안할까? 썩은 고기, 쉰 고기, 부패한 고기 상관 없으니 많이만 먹여주면 그만이라! 배탈(암) 문제쯤이야 나중의 문제고... 그게 문제로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7.22  07:32

asph1--2008-02-01 오후 2:13:54)
글 잘 읽었습니다. 이명박 당선인도 도덕적으로 결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흘 굶어 도둑질 하지 않는 사람 없습니다. 파탄 난 경제부터 살려야 하지 않나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8.07.24  08:01

애국 --(2007-12-26 09:46:13) (1)
일을 잔뜩 벌여 놓은 이명박 나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이익과 권력을 든든히 하기 위하여?
먼저 부정부패를 막지 아니하면 교육도 성공하지 못한다.
근데 이명박은 부정부패 척결은 어려운 사람
그거 없이는 교육 정치 개혁은 불가능
개혁 없이는 발전이 없다
달콤한 소리 보다 더 시급한 것은 개혁 이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7.24  08:11

애국 --(2007-12-26 09:46:13) (2)
대학 입학은 쉬워서 인원 두배 입학 시키고
공부 쎄게 시켜서 절반이 떨어져 나가게 해야 바른 교육이 된다.
시험 하나에 성적이 결정되기 보다 평상 시 부지런히 공부한 것 자원 봉사 한 것도 성적에 반영시키고, 4 - 6 명 그룹으로 숙제를 내줘서
협동 정신도 길러줘야 한다.
이명박 그만 둘 때는 재산이 얼마나 늘어날까요
정치인들 다 같은 넘들 !
한국에 숨은 인재는 있어도 지도자는 없다
어느 나라나 나라가 망할 때는 인재가 없어서 망하는게 아니라...

답글쓰기
장동만 2008.07.24  20:55

배재철-- (2008년 02월 11일 17:41)
너무 도덕적인 말만 하는 것은 아닌지요? 님이 말하고자 하는 가치도 최소한의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있어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지 않을까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8.07.26  06:51

채흥준 -- 진작에 제가 하고 싶든 말을 장동만 선생이 속 시원하게 설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자주 좋은 글 실어 주십시오. 대구 채흥준 회원입니다. 06/18

답글쓰기
장동만 2008.08.03  20:34

좋을 때와 싫...(예초기)-- 대통령이 전부가 아니라시던 노짱 님이 바보로 불리우구요 .
경제 살리기 전부가 대통령 손에 달려 있다는 통령의 생각은 !
멍청아 ,,, 대통령은 정치를 하는거야 ! ' 2008-03-17 -11:56

여명의 눈동..(여명의 눈동..) 오~홋! 좋은 글!!!
2008-03-17--13:30

답글쓰기
장동만 2008.08.17  08:12

권희숙 (cando99) (2008/01/09) :

돈 지상주의 전 정말 싫습니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08.19  02:11

젊은이-- 그럼 바꿔서 물어 봅시다.< 2007/12/26 11:00:53 >

왜 국민들이 경제 돈 돈 하게 되었는지?
물론 돈 문제는 과거에도 있기는 했지만 지금처럼 사회구조가 왜곡된 적은 없습니다. 국민들이 자살을 하고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힘들어진 중산층이 왜 돈돈하게 되었는지 그 근본 원인은 제대로 알고, 국민의 피맺힌 절규를 외면 하겠다는 것이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8.08.19  02:48

쥬얼리--
독재해도 좋다, 경제만 살려준다면.. 우즈베키스탄 국민들도.. 도덕적 결함있으면 어때, 경제만 살린다면.. 영원한 후진국에서 벗어나긴 힘들 모양 입니다. 졸부들 근성이 맘에 가득한데 어찌 선진화 사회를 이룰수 있겠습니까? <2007/12/26 11:36:58 >

답글쓰기
장동만 2008.09.03  00:15

몽땅 2008-01-07 09:36

배곱은 민주화는 허상이라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8.09.07  03:41

posted at 2008-01-17 19:00

저도 경제가 다가 아니란 점에는 동감 입니다.
그러나, 너무 주관적인 생각 같으신데요..
객관적으로 볼 때 배고프고, 절실한 사람이 그 만큼 많다는 것 아닐까요?
아니면 그만큼 소외층이 많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지요..

글을 적다 보니, 빈부의 차이를 줄이는것이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답글쓰기
장동만 2008.11.25  05:56

똥헤찌로-- 2007/12/23, 12:49:42

이 바보야 경제가 다야.....!!

답글쓰기
장동만 2008.12.06  08:16

悲月兒--< 2008-10-19 오전 9:26:00 >
솔직히 이번 세제 개편으로 종부세 완화 (사실상 폐지)로 득을 가장 많이 보는 사람들이 정계에 몸 담고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이MB을 중심으로 강MS ... 그래놓고 부자들 건들지 말라고, 과세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항변하는 꼴을 보니, 대가x를 콱 그냥 쳐버리고 싶다니까요. 사회복지가 왜 생겼는데. 후우.. 1%가지고 어디 나라 잘 살리나 두고 보겠어요.

답글쓰기
장동만 2009.11.30  23:35

관리자 2008.02.20 - am 11:30

안녕하세요. '사계절'출판사 홈지기 입니다. 직접 쓰신 칼럼인가 봐요? 선거 때부터 시끄러웠던 이명박 정부에 대한 우려가 가득 담겨 있는 글이네요. 하나의 목적(돈)에만 맹목적으로 달려드는 세태가 우려된다는 것에 십분 공감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답글쓰기

댓글쓰기

댓글쓰기 입력폼

포스트 목록 닫기

목록보기